신학 공부를 위해 필요한 101가지 철학 개념
켈리 제임스 클락 외 지음, 김지호 옮김 / 도서출판100 / 201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철학에 대해 책을 들여다보며 큰 관심을 보였던 때는 신대원시험을 준비할 때 외에는 거의 없었다. 그때 철학 시험을 준비하면서 책을 보다 보니 시험을 위한 독서가 될 수 밖에 없었고 시험에 나올 만한 것을 암기하는 수준이 내 철학에 대한 관심이었다. 신대원을 졸업하고 목회 현장에서 사역을 감당하면서 과연 내가 왜 신대원에 입할 할 때 철학 시험을 쳐야 했지?’라는 생각이 들만큼 철학은 나와 상관없는 단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사역의 연수가 늘어가고 점점 철(?)이 들어가면서 목회철학은 때려야 땔 수 없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본서에서 철학이라는 단어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이런 진술을 하고 있는 것을 발견한다. “철학은 확실한 답을 거의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종종 비판을 받는다(모든 철학적 이론에는 그와 대등하지만 반대되는 철학적 이론이 있다). 그러나 문제가 철학에 있지 않을 수도 있다. 문제는 아마도 큰 질문들의 거대함과 우리들의 인식 능력의 자그마함에 있을 것이다. 철학의 역사에서 배울 교훈이 있다면, 지적 겸손이 지적인 연마의 덕목이라는 것이다. (p175)”

 

   사역 초기에는 철학적 사고가 필요 없었다. 거기에는 이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사역 초기에는 을 주어야 한다는 생각이 강력했기 때문이었으리라. 하지만 이제는 철학이 필요함을 느낀다. ‘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아가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마도 조금은 겸손(?)’해 졌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본서는 사전이다. 사전은 소설이나 에세이처럼 읽을 수도 없고 그렇게 읽히지도 않는다. 그러하기에 네러티브나 논리적 흐름이 있는 책을 독서하는 습관에 젖어 있는 사람에게는 쉽게 읽히지 않는 책이다(필자가 그러했다.^^) 하지만 본서는 사전이라는 정체성에 충실할 뿐만 아니라 훌륭한 책이다. 특히 제목에도 나타나지만 신학을 공부한 또는 공부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옆에 두고 읽어야 할 책이다.

 

   이 책이 신학을 공부하는 사람에게 좋은 점은 먼저 각 철학 개념(용어에 대한 해석이든 학자에 대한 평가 든)을 논증하는 가운데 결말을 신학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가져가고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모더니티에 대한 개념을 진술하면서 마무리를 모더니티의 인식론적 측면이 변증학의 영역에서 논쟁점을 불러 일으키고 있는 것으로 정리하면서 신학적 관심을 불러일으킨다(p49). 진리를 변증하고 수호하는 역할을 감당했던 고전적인 변증학이 그들이 상정했던 근대의 보편적이고 자율적인 이성의 개념으로 인해 후기 자유주의 변증가들의 지지를 얻지 못하고 도리어 포스트모더니즘에 동조하려는 경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점이 나에겐 매우 흥미로웠고 신학적 함의를 가진 부분이었다. 이처럼 이 책은 철저하게 신학적 필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또 하나의 장점은 모호한 것 또는 흔히 하나의 개념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을 정확하게 분류해서 설명해 주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는 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티라는 말을 잘 구분해서 쓰지 않는다. 사실 포스트모더니티라는 말을 잘 쓰지 않는다고 하는 것이 더 정확할 것이다. 그러나 본서는 이 두 가지를 분명히 구분하는데 포스트모더니즘은 이론적이거나 학문적인 설명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되는 반면에, 보다 광범위한 문화적 환경을 언급하기 위해서는 포스트모더니티라는 말이 사용된다(p190).”고 말하면서 그 구분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우리는 사회, 문화 현상에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표현을 더 많이 사용하는 우를 범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처럼 정확한 분류와 정의가 이 책의 또 하나의 장점이라 하겠다.

 

   마지막으로 이 책의 장점이라 생각하는 것은 마음에 와 닿는 현대적인 비유로 철학 개념을 설명하여 친숙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칸트의 인식론과 존 로크의 경험론에서 각각 마음을 어떻게 정의하는지를 비유로 설명하는 부분이 있다. “만약 로크와 경험론자들에게 있어서 마음이 경험에 의해 기록되는 백지라면, 칸트에게 있어서 마음은 포맷된 컴퓨터 디스크와 같다.(p180)” 백지는 감각 인상을 담는 수동적 의미에서 마음에 대한 비유라면, ‘포맷된 디스크는 자료를 짜임새 있게 기록할 수 있도록 체계를 세우는 작업이라는 의미이다. 이와 같은 훌륭한 비유를 통해 철학 개념을 보다 친숙하게 하려는 시도가 여러 군데에서 돋보인다.

 

   이 책을 읽는 방법은 서론에도 언급되어 있지만, 첫째로 각 표제어 아래에 포함되어 있는 여러 인물이나 관련 개념들은 상호참조 색인과 교차하면서 읽어가는 방법이 있다. 두 번째 방법은 각 표제어 맨 마지막 부분에 있는 함께 보기에 나타난 몇몇 항복을 따라가면서 함께 읽는 방법이다. 세 번째 방법은 이 책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유용한 책들의 참고문헌 목록으로 활용하는 것이다(p10). 나는 여기에 한 가지 방법을 더 제시하고 싶다. 그것은 책 겉표지에 친절하게 제시되어 있는 고대~현대기타까지 연대별로 제시되어진 목록을 참고하여 읽어가는 것도 역사적 차원에서 철학적 개념을 정리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이 책은 나에게 책을 다 읽고 난 후, ‘또 한 권을 다 읽었구나!’라는 쾌감보다는 앞으로 읽을 것이 더 많다는 숙제를 하나 가득 안겨 주었다. 하지만 앞으로 무수히 많은 철학의 거장들을 만날 때 마다 옆에 두고 곁눈질 할 수 있는 마치 공부 잘하는 친구를 옆에 두고 있는 것 같은 마음이 들어 든든하기도 하다. 신학을 공부하는 사람이든, 공부 했던 사람이든 아니면 전혀 신학과 상관없지만 여전히 인생의 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삶을 살아가는 누구든지! 이 책을 집어 들고 읽으라! ‘을 얻기는 어렵지만 어떻게 질문해야 할지는 알 수 있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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