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데스티니 : 하나님의 계획 - 나를 향한 창조주의 위대한 설계도 데스티니
고성준 지음 / 규장(규장문화사)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선물받은 책인데, 받자마자 읽고 또 읽었다. 어렵지않게 읽었다. 너무나 잘아는 요셉의 이야기를 충성의 관점에서 풀이해주신것도 좋았다. 결국 하루하루 하나님과의 만남속에 맡겨진 모든 일에 충성하다보면 자신의 데스티니를 발견한다는 내용이다.

1. Destiny (하나님의 선한 계획)

모세, 기드온, 아브라함,다윗 등 성경인물들이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발견할때 황당해한다. 왜냐면, 내 생각보다 하나님 생각하시는 인생이 크고 위대하기때문이다.

하나님 역사는 하나님 손을 붙잡는 길을 선택한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순종함으로 한발, 한발 믿음의발을 내딛어라. 우리의 약점을 통해 일하신다.

2. 하나님 음성을 듣는 방법

하나님 음성은 기계적인 음이 아니다. 예배,기도,말씀묵상을 통해 하나님과 함께한 시간이 쌓이면서 생기는 친밀감 통해 들리는 음성이다. 작은 일에도 순종하며 나아가는 결단 위에 하나님 음성이 들린다.

3. Destiny 이루는 방법

(1) 환난을 인내하고, 그것을 통해 연단 받으면 소망이룬다(롬5:3-4)
- 요셉은 어디있든지 총리였다.(보디발의집, 감옥, 애굽) 환경은 최악이었지안 요셉의 운명을 막질못했다.

(2) 요셉의 탁월함 : 작은일의 충성됨에서 시작.
노예는 시키는 일만 하는데, 요셉은 어디에서나 최선을 다했다. 충성된 사람은 주인을 위해 그 일을 연구하고 연구한다.

(3) 룻의 충성됨 : 보아스가 룻에게 관심 가짐

4. 환난과 십자가의 은혜
(1) 사탄은 우리의 데스티니를 막는다.
이삭의 우물을 막듯, 하나님의 계획을 사탄은 막는다. 우리의 destiny는 인간적으로 불가능해보이는 곳에서 시작된다.

(2) 저주를 바꾸시는 하나님의 지혜
사탄이 요셉을 감옥에 보내놓았을때, 요셉은 내면과 속사람이 훈련되어 나중에 애굽 전체를 다스릴 총리가 되고 이스라엘을 구원하게된다. 이것이 하나님의 지혜이다. 우리를 막는 저주는 십자가를 통과하면 축복이 된다.

(3) 십자가의 은혜
사건에서 저주의 요소를 빼고, 하나님 축복을 더하는것을 말한다. 십자가를 통과하게 되면 막힌 우물 보다 더 풍부하고 질 좋은 생수가 넘쳐나는것을 보게된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갈라디아서 3:1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유대인 하브루타 경제교육 - 유대인 자녀들은 어떻게 경제를 공부했을까 하브루타 교육 시리즈
전성수.양동일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4년 4월
평점 :
품절


1. 질문 (하브루타와 소크라테스의 문답법과의 차이는 무엇인가?)


하브루타 공부 방법에 대해 접해 보면서, 소크라테스의 문답교육 방법과 무엇이 다를까 라는 의문이 들었다. “자세히 검토되지 않은 삶이란 사람으로서 살만한 가치가 있는 삶이 아니다. ”라고 이야기 한 소크라테스는 남의 말에 무조건 순응하기 보다는 그 말이 지닌 내용들에 대해 검토하기 위해서 자꾸 질문을 하라고 한다. 소크라테스의 삶과 플라톤의 대화편을 보면 적극적인 탐구와 사색을 자극한다. 그렇다면 소크라테스의 비판적인 질문은 하브루타의 질문과 다를 게 없어 보인다.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은 민주주의가 유럽과 미국에 뿌리를 내리면서 정치, 경제, 교육 등 많은 부분에 적용되고 있다. 소크라테스의 대화법과  하브루타의 다른 점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다가,  이 책을 보면서 그 차이점을 분명하게 인식할 수 있었다.


2. 교육의 원천은 가정안의 사랑


페스탈로치는 당시 학교에서 목격되던 주입식 교육을 반대했다. 대신 아이가 자연스러운 비판 능력을 개발하여 아이를 적극적이고 탐구적인 인간을 만드는데 목표를 둔 교육방법을 주장한다. 그러나 페스탈로치는 소크라테스 주의는 아니었다. 공감과 사랑이 교육에 중대하다고 주장했다. 그가 생각한 이상적인 교육자란 소크라테스와 같은 지적 자극자인 동시에 어머니 같은 이였다. 1801년 출간된 거트루드의 자녀 교육법에서 페스탈로치는 모든 참교육의 원천은 가정안의 사랑이라는 점을 밝힌다.(“공부를 넘어 교육으로 111페이지- 마나누스바움 지음”에서 인용)


이 책에서 하브루타는 가정에서 시작 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유대인들은 자녀들이 어릴 적부터 부모님 사업장에 가서 일을 도와 주면서 자연스럽게 부모의 경험과 지식을 물려 받게 된다.  바자회 체험을 통해, 아이들이 돈을 버는 법을 배우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경제 체험을 통해 자기 삶을 어떻게 통제하고 관리해 나갈지를 배웠다. 또한 돈을 버는 것 뿐 아니라 어떻게 써야 할지도 배웠다. 교육에 관한 책 이었지만 번 돈을 가지고 할아버지 할머니께 드리는 모습에서는 따스함과 훈훈함이 느껴진다. 교육이 지식 습득해서 돈만을 벌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인간이 이 세상을 어떻게 살아 나갈 지에 대한 방법을 체험으로 가르쳐 준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은 경험과 체험은 아이에게 귀한 지혜가 되었을 것 같다.

 

이솝우화나 탈무드 이야기들을 가지고 어린아이들과 이야기 나누는 장면은 인상적이었다. 짧은 이야기들을 가지고 아이와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헤부르타 학습법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 처음부터 어려운 질문을 해서 아이를 당황시키기 보다 간단한 질문을 통해서 아이들 스스로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책을 많이 읽는 것보다, 한 권을 읽더라도 많이 생각하는 훈련을 시켜주고 싶었는데, 그 접근 방법에 대해 좋은 답을 얻게 되었다.


3. 적용


결국 소크라테스의 질문법과 하부르타는 다르다. 소크라테스는 질문을 통한 지적 자극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헤부르타는 페스탈로찌가 말한 것처럼 부모의 사랑 속 에서 아이들이 커나간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소크라테스의 이런 도발적인 자극은 차갑고 냉정하게 느껴진다. 하지만 헤부르타는 가정 안 에서 따뜻하고 정겨운 분위기에서 이루어진다.  


우리나라는 모든 교육이 학원에서 이루어진다. 가정에서 교육은 무시 되고 있다. 유대인의 모든 교육은 먼저 가정에서 이루어진다. 페스탈로찌는 가정 안에서 교육이 이루어 지며 부모가 가장 좋은 선생이다라고 했다. 가정에서의 편안하고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신 있게 잘 표현할 수가 있게 된다. 이런 것이 헤부르타의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하브루타 교육이 활성화 되면 앞으로 우리나라의 여러 고질적인 문제점들이 하나둘씩 해결 될 것으로 생각된다.

 

초등학교 1학년인 우리 아이는 책을 좋아 하지만, 책 내용에 대해 질문 하는 것은 매우 싫어한다. 질문 하지 말라고 한다. 난 하브루타를 집에서 실천해보려고 해도 이것저것 꼬치꼬치 캐묻는 아빠를 피하고 싶어 한다. 그래서 난 보다 자연스럽고 쉽게 접근 해 보려고 한다. 그러고 보면 우리 주변에서 경험하는 모든 것이 대화의 소재이다. 영화나 연극, 여행을 통해서도 많은 대화를 유도 할 수 있다. 아니 억지로 대화에 끌어들이기 보다 자연스럽게 아이가 대화의 즐거움을 깨달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간호사를 하시면서 소설을 배우셨고 이제는 사람들이 주목하는 작가라는 신문기사를 보고 찾아왔습니다. 간호사이지만 책을 가까이 하지 않는 아내에게도 정유정님의 책을 소개 시켜 주고 싶습니다. 제 아내뿐만 아니라 평범한 직장인인 저에게도 큰 자극과 도전을 주시고 새로운 꿈을 가지게 될 것 같습니다. 제 꿈도 글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희망과 도전을 주는 것이거든요. 접속사를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글의 흐름을 자연스럽다고 이어 가시는 정유정 작가분의 글을 보면서 열심히 배워보고 싶습니다. 사서 보아도 아깝지 않겠지만, 이런 이벤트에 당첨되어서 책을 보는 건 더 큰 영광일것 같아서 지원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하나님의 법 - 당신의 심장을 되살리는
이성희 지음 / 마음과생각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이 변호사님의 책을 읽으면서 인간 모든 문제는 예수님만을 통해 해결될수있다는 진리가 치열한 삶의 현장에서도 구체적으로 적용될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그런 믿음으로 내가 겪고 있는 문제들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나님의 법 - 당신의 심장을 되살리는
이성희 지음 / 마음과생각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어느 날 아버지가 이 책을 넘겨주시면서 꼭 읽어보라고 하셨다. 넘겨 받은 책을 보니, 곳곳에 아버지가 밑줄을 그어 노으신 흔적이 많은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 도대체 어떤 책이지 라는 의문이 들면서 한장 한장 넘기다 순식간에 다 읽어 버렸다.

 

 이성희 변호사님은 일을 하시면서 소송 의뢰인에게 성경말씀을 통해 예수님을 전하시면서, 인간의 모든 문제의 해답은 예수님 이라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전하신다. 의뢰인이 과연 그 말씀을 잘 받아들일까 싶었지만, 놀랍게도 이 변호사님의 말씀에 마음을 열고 예수님을 영접하는 일이 있었다.

 

 이 변호사님의 책을 읽으면서 인간 모든 문제는 예수님만을 통해 해결될수있다는 진리가 치열한 삶의 현장에서도 구체적으로 적용될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그런 믿음으로 내가 겪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해 나갈수 있다는 자신감도 얻었다.

 

 그동안 많은 책들을 봐도 내 직장에서 하나님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잘 깨닫지 못했다. 그러나 이책을 통해 내가 일하는 동안 어떻게 사람들을 만나고 대해야 할지도 깨달았다.  귀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