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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 구술평가 어떻게 할까
강영아 외 지음 / 푸른칠판 / 2025년 4월
평점 :
사회과 구술평가 어떻게 할까
강영아 외 지음
글쓴이의 약력을 살펴보는 것으로 책 읽기를 시작한다 이 책은 재밌게 읽은 아무튼 남고를 쓴 강영아 선생님을 포함하여 (아마도) 전/현직 제주도 사회 선생님들이 함께 모여 쓴 책이다 (이렇게 직접적인 책 제목!!!)
국어과 구술평가 실천 사례를 접하고 과학도 과연 가능할까 궁금하던 찰나 사회 선생님들의 구술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궁금하여 실천교육교사모임 서평단에 참가하였다 (과학 교사이지만 다른 교과의 수업 및 평가 사례를 보고 나의 교과에 적용해 보는 것 또한 즐겁다)
구술평가를 수행평가에 포함시켜 점수화 시킬 수도 있고 평가에는 반영하지 않지만 구술평가 활동 기반 생기부 교과 세특 작성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한다
29쪽
해당 교과의 성취기준과 교실 안 학습자의 수준, 그때그때 적절한 사회적 이슈뿐 아니라 보편적으로 관통하는 융합적 지식 등을 고려하여 선정해야 하기 때문에 교사는 다양한 책을 읽으며 고심하게 된다
과 수업 뿐 아니라 동아리 활동, 담임 특색활동 등에서도 독서의 중요성은 누구나 잘 알고 있다 단순 책 읽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 기반 구술평가가 이루어지기 위해 도서 선정은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이다 어떤 과학책을 읽으면 좋을지 생각 중이다
31쪽
학생의 입장에서는 '선생님께 이야기할 때 편하고 재미있어'라는 식의 인식보다는 '선생님과 이야기하면 마음이 안정되고 신뢰가 가'라는 마음의 유대 관계가 구술평가를 지속 가능하게 한다.
이 부분을 읽고 나의 대화 방식에 대해 반성하게 되었다 학생들에게(타인에게) 유쾌한 / 재밌는 사람이 되고자 하는 마음이 앞섰는데 (혹은 그것이 맞다고 생각 하였는데) 학생 입장에서는 교사를 대할때 '신뢰성' 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학생과 교사 사이 발생하는 문제 또는 학부모와 교사 사이에 생기는 문제들이 결국 저신뢰사회의 단면인만큼 구술평가 뿐 아니라 평상시에도 학생들을 불안하게 만들기보다(괜한 공포심 조성 지양) 안전 + 안정 / 믿음의 관계로 나아갈 수 있게 대화를 이끌어 나가야겠다
33쪽
'경청의 문해력'은 상대방의 말을 듣는 것을 넘어, 그 내용과 의도를 정확히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이다. (중략) 학생에게 경청의 문해력이란 교사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고 문제의 핵심을 정리하여 적절하게 대답할 수 있는 능력이다
얼마 전 고1 통합과학1 수업 시간에 원자핵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나요?라고 질문하니 어떤 학생이 "DNA와 RNA"라고 대답하여 나도 모르게 동공 지진...(먼산) 성취도가 낮은 학생으로 선생님이 하도 DNA와 RNA를 강조하니 무슨 질문이든지 간에 DNA 와 RNA로 기계처럽 답하는 지경에 이른 것이다...; 이러한 단순한 질문에도 (1 + 1은 무엇인가요? 라는 질문에 삼각형으로 답하면 매우 난처하다 차라리 3이라고 답하는 것이 낫다) 답을 못하는 학생들이 있는가 하면 고차원적인 질문에 답하는 것을 넘어 교사도 생각해보지 못한 질문을 하는 학생이 한 교실에 있다 교사는 어떻게 수업을 구성할 것인가?
책의 목차에서 Chapter2. 사회과 구술평가의 실제라고 해서 각 선생님들이 교과에서 어떠한 책을 선정하여 수업을 했는지 보여주는데 사회 교사가 아니더라도 구술평가를 하지 않더라고 읽어보면 좋은 책들로 보인다
착한 소비는 없다 (최원형, 자연과생태)
공정하다는 착각 (마이클 샌델, 와이즈베리)
공존하는 소설(안보윤 외, 창비교육)
울고 있는 아이에게 말을 걸면 (변진경, 아를)
내일의 세계 (안희경, 메디치미디어)
칠드런 오브 맨 (알폰소 쿠아론) - 영화
초저출산은 왜 생겼을까? (조영태 외, 기명사)
자본주의(EBS 자본주의 제작팀, 가나출판사)
녹색 계급의 출현 (브뤼노 라투르 외, 이음)
교사 입장에서 구술평가를 준비하며 (167쪽)
교과의 어느 단원에서 할 것인가?
텍스트는 무엇으로 할 것인가?
모둠으로 평가할 것인가? 개인으로 평가할 것인가?
루브릭 평가 기준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피드백은 어떻게 해 줄 것인가?
사례마다 채점 기준(루브릭)도 나와 있고 예상 질문, 학생들이 텍스트를 읽고 작성한 질문 들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으나 사회 선생님이 아니더라도 함께 읽고 특히 교과연구회, 수업 공동체 등에서 논의를 확장해 나아간다면 좋지 않을까 한다
과학과 구술평가를 어떻게 해보면 좋을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