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노태돈 교수의 정년퇴임이었다. 대가의 정년퇴임을 기념하기 위해 논문집이 두 권 나왔다. 한국 고대사 연구의 결과가 총정리 되어있다.                                                                            










한편 노교수의 정년퇴임을 다른쪽에서도 열렬히 축하를 하였다. 식민사관을 비판하는 책이 우연인지 연달아 나왔다. 제목도 비슷하고 내용도 비슷하다.

각 책에서 식민사관의 계승자로 노태돈교수도 당당히 이름이 올라있다.









이른바 비루쥬 학계의 주장은 대고조선론이다. 고조선이 지금 교과서에서 가르치는 범위와 시기가 아니라 더 넓은 만주벌판을 지배했으며 더 일찍 고대국가의 기틀을 마련했다는 것이다. 이를 계승한 삼국도 고대국가 형성이 삼국사기 기록대로 기원전후에 완성되었다는 것이다. 이에 주류학계에서는 실증주의적 입장을 펼치며 다른 주장을 펼친다. 문제는 "사료부족"이다. 도대체 써먹을 사료와 근거가 부족하다. 없는 사료를 이렇게 해석하고 저렇게 해석하니 결론이 나오지를 않는다. 최근에는 고고학 유물 유적이 많이 발굴되면서 가닥이 잡힐 것 같지만 아직도 각자 갈길을 간다. 얼마 되지 않는 독서로 판단해 보면 난 심정적으로는 비주류에 다가가기도 하다가 실증주의적 해석이라는 말에 다시 주류쪽으로 돌아서게 된다. 지금은 주류 8: 비주류 2정도로 섞어 마시고 있다. 폭탄음 위험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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