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시대의 부, 디지털 자산이 온다
정구태 지음 / 미래의창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로운 시대의 부, 디지털 자산이 온다> _정구태/미래의 창 (2021)

“돈을 벌 수 있는 가장 확률이 높은 투자 방법은? 돈이 넘쳐나는 지금, 그 자리에 있어야 한다.”

주식 시장이 좋을 때 주식 투자를 하고 있어야 하고, 아파트 시장이 과열일 때 청약에 당첨돼야 합니다. 양양이 서퍼 비치로 뜬다고 하면 그 언저리의 땅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럼 현재 투자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메타버스가 일상어가 된 지금, 바로 ‘디지털 자산’입니다.

2018년 금융기관의 탐욕과 감독기관의 방임으로 세계 경제 위기가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이듬해 1월 중앙집권형 금융시스템의 폐해에 반기를 들며 나타난 것이 비트코인과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이었습니다. 중앙통제기관을 배제하고 금융의 탈중앙화를 시도한 기술과 서비스는 혁신적인 아이디어였습니다. 하지만 실생활에 쓰이지 못하는 탓에 대중의 관심은 빠르게 식어갔고 수많은 기업들도 실패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 세상에 어울리는 진일보된 기술과 시대정신을 새로 무장하여 등장한 것이 있으니, 그것을 ‘디지털 자산 Digital Assert’라고 부릅니다.

디지털 자산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째, 순수하게 자산을 보유하기 위한 목적. 디지털 자산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시중에 풀린 막대한 현금에 의한 인플레이션 방어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둘째, 디지털 자산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과 접목입니다. 이제는 화폐에서부터 음원, 건물, 증권 증 현존하는 자산들을 디지털 자산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시대의 부, 디지털 자산이 온다>는 디지털 시대로 나아가기 위한 필수요소인 디지털 자산을 이해하고 관련 미래를 전망하며 그 속에 담겨진 인사이트를 나누고 있습니다. 디지털 자산을 처음 알게 된 저도 이 책 한 권으로 그에 대한 개념과 사회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고 앞으로 시대 흐름이 어떻게 흘러갈지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디지털 자산의 등장 배경과 개념 등을 이해하고 해외 기업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그 사례와 국내 기업은 어떤 방식으로 미래를 설계하고 있는지, 앞으로 우리는 디지털 자산을 어떤 자세로 대해야 하고 보완할 만한 제도가 있는지 등을 제언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로블록스’ 이야기를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로블록스란 미국에서 만들어 낸 게임으로, 플레이어가 자신만의 캐릭터, 즉 아바타를 만든 후 3D 가상세계 속에서 다른 유저들과 상호 교류하는 게임입니다. 로블록스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 저 또한 많은 관심이 갔던 이유는 게임의 배경이 ‘메타버스’라는 겁니다.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 경제적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공간을 의미합니다. 로블록스가 정말 흥미로운 이유는 ‘로벅스 Robux’라는 자체 화폐를 발행하여 메타버스 안에서 경제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각종 아이템, 입장권을 구입하거나 판매하며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특정 플랫폼의 가상화폐들이 디지털 자산으로 진화한다면 앞으로 현실 세계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야말로 영화같은 일이 계획되고 있고 현실로 등장할 날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직감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변화한 것이 있다면 디지털 자산을 공부하는 것은 더이상 흥미의 문제가 아니라 생사가 걸린 일이라는 겁니다. 돈 없으면 살 수 없죠. 살기 위해 경제 활동을 하고 더 많은 재산을 갖기 위해 주식, 부동산 투자를 하는 것이 유행이 되고있는 사회입니다. 노력은 목표를 향한 정확한 방향에서 효용있는 결과를 낳습니다. 목표는 미래이고, 우리의 미래는 디지털 자산입니다. 디지털 자산 없이는 미래에 살아가지 못합니다. 이 책이 그 길의 출발선이 되기를 바랍니다.

디지털 자산에 대해 거의 처음으로 정확하게 읽은 책이라 책을 읽으면서 어떤 생각을 했다기 보다는 디지털 자산이 무엇인지에 중점을 두고 새로운 사실들을 탐닉하며 읽었습니다. 따라서 제가 느꼈던 서평보다는 디지털 자산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하여 전달하고픈 마음으로 작성한 서평이니 다가올 정교한 디지털 세상에서 함께 잘 살아나가봅시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