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로 여는 회복적 생활교육 - 존중, 공감, 책임 속에서 함께 만드는 평화롭고 안전한 교실
정유미 지음 / 맘에드림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복적 생활교육 정유미 교실 다양한 갈등을 평화롭게 해결하려면 서클 대화와 공동체 놀이로 재미있게 배우는 회복적 정의와 평화로운 문제 해결 대상은 유아에서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입니다. 존중, 공감, 책임 좋은 말들 좋은 개념을 어떻게 실천할 있을까 고민을 많이 하시고 책인데요. 교직 생활을 하는 분이시고 반복된 실패와 좌절 속에서 비로소 깨달은 것들이 있으셔서 책을 쓰셨다고 하는데요. 좋은 교사가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았지만 무질서와 혼돈으로 가득했던 자신의 교실은 실패와 실망으로 가득했다고 해도 과장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그런 실패와 실망로 인해서 두려움도 생기고 좌절감도 채워졌다고 합니다. 그때에 끔찍했던 좌절과 실패가 오히려 저자를 충만히 채워주는 에너지가 되어 계속 움직이게 했다고 하는 말에 위로를 받기도 합니다. ' 아이의 존엄을 존중하는 눈으로 바라보고, 가치를 발견하며 친구와 관계 하기 위해 조절하고 조율해야 욕구를 다스리는 법을 가르치는 바로 사람은 선생님입니다' 라고 하는 문장이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놀이를 통해 모두 소중하고 특별한 존재임을 깨닫게 하고, 안에서 소속감을 느끼고 안에서 아이들의 변화로 열매를 맺기를 바라면서 쓰셨다는 <놀이로 여는 회복적 생활교육>. 치유와 회복이 있는 놀이를 통해 교실 다양한 갈등과 문제들을 평화롭게 해결하는 동안 서로 존중하고 공감하며 책임을 다하는 아이들로 자라게 하는 방향과 방법을 함께 고민하는 책으로 널리 쓰임받기를 바란다는 따뜻한 말에 저도 한번 실천해 보고 싶다는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면 먼저 회복적 생활 교육을 1장에서는 크게 5장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장은 회복적 생활교육 알아가기, 2장은 회복의 기초 다지기, 3장은 서클 놀이로 시작하기 4장 회복적 가치 발견하기 5장 의미 있는 배움 연결하기로 나눠져 있습니다.


 1장은 회복적 생활교육 알아가기, 2장은 회복의 기초 다지기, 3장은 서클 놀이로 시작하기 4장 회복적 가치 발견하기 5장 의미 있는 배움 연결하기로 나눠져 있습니다. 회복적 정의와 회복적 생활교육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겠죠. 응보에서 회복으로 전환하다 그리고 평화롭고 안전한 교실 세워가기 함께 세우는 존중, 공감 책임 그리고 우리 모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회복적 가치를 1장에서 충분히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2장에서는 회복의 기초 다지기로 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것이 있겠죠. 서클 그리고 센터 피스와 토킹 피스관계 맺기 위해서 시작되는 회복 공동체 놀이 그리고 소소한 폭력에 무뎌지지 않도록 평화 감수성 기르기를 2장해서 알려줍니다.

3장은 이제 놀이를 시작하는데요. 마음을 열고 나누며 이어주는 놀이들이 무려 12개가 있습니다.
4장에서는 놀이로 공감, 존중, 공감 책임을 만나는데요. 존중 놀이 15개, 공감 놀이 15개, 책임 놀이 15개 실려져 있습니다. 무려 45가지의 놀이를 통해서 존중, 공감 책임을 몸과 마음으로 익히게 됩니다.

 마지막 5장에서는 의미 있는 배움 연결하기로 놀이로 회복적 가치와 배움을 연결하는데요. 감정 놀이, 문해력 놀이, 수학 놀이, 과학 놀이, 예술 놀이, 미래 교육 놀이로 교과와의 연결을 해서 수업과 연결이 돼서 부담이 되게 만들어줍니다. 실제로 실천하신 내용들이 사진이 사진과 활동 방법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바로바로 실천하기에 적합합니다. 2024년을 놀이로 여는 회복적 생활교육으로 함께 하는 한 해를 맞이할 거라는 새로운 희망이 생기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