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년 하버드 사고력 수업 - 세계 최고 명문 대학이 전수하는 생각 비법
송숙희 지음 / 유노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송숙희님을 좋아하여 아이와 OREO글쓰기를 연습해 보고 있다. 하지만 쉬운게 아니더라. 특히 아이들에게 E에 해당하는 사례를 찾게 하는 것이 어려웠다. 그러던 차 신간이 나왔다는 소식에 꼭 읽고 싶었다.

전체적인 내용은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과 비슷한 구조로 흘러간다. 이제 더 중요해진 AI에 대한 대비책으로 우리는 깊은 사고를 할 줄 알아야 하고 그를 위해 할 수 있는 훈련법을 소개하였다. 그 중 내가 주로 연습해 보고 싶은 것이 3찰 포맷사고법이다. 예전에 어떤 책모임에서 회원들 간에 파벌이 생겨 타인의 글을 보고 자기 감성을 훔쳤다며 감성도둑이라는 표현을 쓰는 것을 보았다. 이것은 진짜 글쓰기와 책읽기를 좋아하는 이들의 어찌보면 귀엽고 어찌보면 우스운 질투였을 수 있다. 하지만 이번 책에서 송숙희 선생님은 남의 것을 가져다 베끼고, 남의 생각을 자기 생각인 것처럼 쓰고 드러내 홍보하는 이들을 매우 안타까워했다. 이 내용이 신선하면서도 위로가 되었던 것은 내가 미래에 대한 불안 때문에 너무 마케팅에 혈안이 되고, 편법의 무자본 소득을 주장하는 이들의 프레임에 걸려들어 산 것 아닌가 싶다.

진실어린 글을 써서 SNS를 확장해 나가라는 의미도 있지만 간혹 성실하게 나아가는 것은 바보같은 것이라고 설듣하는 이들을 보고 있으면 그렇게 하지 못하는 내 자신이 원망스럽게도 했다. 하지만 이번 책은 요즘의 그러한 행태들을 집어주며 생각하기를 강조하였다.

사고력을 기른다는게 한 순간으로, 몇번의 연습 만으로 되지도 않는다. 그래도 이제는 써보고 싶다. 생각이 깊어지는 글쓰기와 내 주장을 잘 전달하는 방법을 불어 넣은 글쓰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