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의 이동 - Books for CEO
프랜시스 매키너리 외 지음, 신경립 옮김, 허두영 감수 / 거름 / 2001년 1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정보가 역사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하는 것에 대한 고찰로부터 시작하여 현재의 정보화 사회를 어떻게 이끌어 나갈 것인가에 대한 명쾌한 답을 제시한다. 저자들은 막연한 정보의 역학을 물리학적 개념을 접목시켜서 명확히 정리하여 비교적 많은 양의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독자들에게 논점을 일관되게 전달하고 있다. 저자들이 말하는 정보의 역사적 역할은 부의 근본적인 재분배과정을 담당하는 요소이며, 경제사의 혁명적 단계마다 이에 대한 원동력으로서의 정보의 역할을 설명하였다.
특히 정보를 근간으로 막대한 기업가치를 형성한 수개의 기업을 예로 들면서 미래의 부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에 있음을 역설하였다. 즉 무어의 법칙으로 대변되는 엄청난 정보처리능력의 발달로 정보의 수집-분석능력이 대중화 되면서 소비자에게 시장의 힘이 이전되는 과정에서 이에 적응하는 기업의 급성장과 정보기반의 취약으로 사라져 가는 기업의 모습을 실례를 통하여 상세히 묘사하고 있다.
한동안 유행하였던 CRM, 퍼미션마케팅, 원투원마케팅 등의 개념들도 결국은 정보기술의 발전과 소비자의 정보접근능력의 급격한 향상 등 정보환경의 급변으로 인한 기업활동의 방향 전환임을 볼 때 이 책은 최소비용으로 최대이익을 추구하는 핵심요소로서 정보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아울러 이 책은 비교적 번역이 충실하고 소주제별로 간략하게 논점을 전개하고 있어 독자의 이해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