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전국 이야기 1 - 최초의 경제학자 관중 춘추전국이야기 (역사의아침) 1
공원국 지음 /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 201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1. <춘추전국 이야기> 그 시작의 재기와 호기로움이 끝까지 이어지기를 바라며 

 

상당히 기대되는 책이 나왔다.

<춘추전국 이야기>

소설로만, 제자백가의 이야기들로만 접해져왔던 춘추전국시대에 대해

자세히 돌아볼수 있게 만들어주는 이 책은

시작부터 그 구성이 마음에 든다.

 

최초의 경제학자 관중이라는 1권의 제목만 보고 자칫 짐작했던 그 시작과 다르게

1권의 시작은 가히 12권 시리즈의 시작으로 손색이 없으며

그동안 보았던 한 시대를 통째로 개괄하는 시리즈물들에서 보기 힘들었던(물론 내가 이런 시리즈물을 본게 많지는 않다)

재미있는 열림이었다.

 

열두권의 시리즈물의 시작답게

역사에 대한 관점부터 <춘추전국 이야기>가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 것인지의 대강,

춘추전국시대를 이루는 시대적 배경과 동시대의 페르시아, 로마 제국과의 비교를 통해

당시 중국 문명의 양과 질을 가늠한다.

 

그 이후 춘추전국시대가 시작되기 전, 중국이라는 역사의 시작과 주나라까지의 이어짐을 개괄한 후

동주 춘추시대의 개막과 함께 진정한 '춘추전국'의 이야기로 들어가는 약 150페이지는

이 책에 대한 기대감을 한껏 고조시키기에 부족함이 없다.

또한 중국 역사에서 춘추전국시대가 갖는 의미, 오늘 날 중국 영토에 비해 그저 중원의 조그마한 나라였던 상나라,주나라에서

현재의 중국영토에 비해 크게 손색이 없는 지역까지 '중국'이라는 이름으로 하나되게 만든

그 원형의 의미를 가지는 춘추전국의 의미를 되새기게 만드는 부분은 이 것 하나만으로도 이미 값어치를 다하고도 남음이다.

 

특히 그중의 백미는 작가가 춘추시대, 아니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에 대한 서술이다.

 

우리는 현대인의 지혜를 가지고 고대를 상상하되, 고대를 마음대로 비틀어서는 안된다. 역사적 사실은 사실일 뿐, 상상에 의해 바뀌어서는 안 된다.역사적 사실이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것이라면 굳이 그 많은 사건들을 기억하며 역사를 읽는 것보다는 차라리 소설을 읽는 것이 낫다. 그러나 역사를 다룬 많은 저작들이 이런 우를 버한다. 그래서 역사를 마치 개인들의 무용담이나 민담 수준으로 끌어내린다. 이렇게 되면 주객이 전도되고 원인과 결과가 아래 위도 없이 춤을 춘다.(춘추전국 이야기 1권 p60)

 

예를 하나 들어보자. 금속, 용제, 촉매 세 가지를 가지고 실험실에 들어간다. 금속을 어떤 용제에 넣었더니 녹지 않는다. 그런데 어떤 촉매를 넣었더니 금속이 녹기 시작한다. 그렇다면 촉매가 금속을 녹이는 것인가, 용제가 녹이는 것인가? ..... 여기서 금속이 녹는 것은 역사의 사건이다. 그리고 용제는 그 사건이 야기된 원인이다. 이때 촉매는 사건이 야기된 계기일 뿐이다. (춘추전국 이야기 1권 p60)

 

 

작가가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

인물 중심이 아닌 그 시대가 만들어낸 흐름들을 중요시하는 작가의 관점은 무의식적으로 역사를 주인공들만의 역사로만 생각하는

나를 포함한 일반 독자들에게 상당히 큰 충격과 재미를 줄 것이다. 그리고 그의 관점에 99% 동의하는 바이다.

 

그렇게,

작가의 역사에 대한 관점과, 그 당시의 의식주까지도 개괄하고 넘어가는 이 시리즈의 시작은   

앞으로 작가가 이러한 초심을 잃지 않고

지금까지 구상했던 것들을 흔들리지 않고 이어나가 매듭을 짓는다면

중국에 놓아도 충분히 자랑할만한 대중역사 시리즈가 되리라는 강한 의지를 남겼다.

 

 

2. 관중, 2500년을 연 사나이. 그의 진정한 위대함.

 

1권의 후반부, 드디어 포문을 연 <천추전국 이야기>의 첫번째 주인공은 관중이다.

물론 작가가 밝힌대로 역사에서 주인공은 촉매제일 뿐이지만 그 촉매제가 없으면 금속이 녹지 않는 것 또한 사실이다.

그것이 분명 시대의, 역사의 요구임에 불구하고 그 시대의 요구를 만들고 이리저리 휘젓는 것은 역시 주인공들의 몫이다.

 

제환공을 도와 포숙, 습붕과 함께 춘추시대의 첫번째 패자 제나라를 만들어낸 관중.

관중의 위대함은 첫번째 패자를 만들어낸 그 공적보다

2500년간 이어져 온 중국의 패러다임을 만들어낸 시초라는 점일 것이다.

 

그리고 책에서 느낀 관중의 가장 위대한 점은

그의 인간과 정치에 대한 철학이다.

 

관중은 나라의 핵심을 백성,즉 사람으로 보았다.

왕도 아니요, 제도도 아니다.

백성들이 일단 잘먹고 잘살아야, 그들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나라가 세워질 수 있다고 보았다.

그래서 그는 분업이론에 의한 행정을 펼쳤고, 현재의 자유시장경제 이론에 해당되는 경제정책들을 펼쳤다.

물론 이는 제나라라는, 현재로 치면 미국에 해당하는, 강대국의 재상으로서 당연히 펼칠 수 밖에 없는 정책이었을지라도

일단 백성이 잘 살아야 나라가 바로 선다는 그의 생각이 확고부동했음은 두말할 여지가 없다.

 

관중은 비록 법가의 시초라고 불리고 있지만

그는 한 개인으로는 자유주의자였던듯 싶다.아니 자유주의자라기보다는 인간주의자라고 하는 것이 더 맞을 수도 있겠다.

그는 인간의 욕망을 부정하지 않았다.

군주란 백성들의 욕망을 채워주는 것이라는 그의 생각은

그리고 군주 또한 결단력과 행동이 중요한 것라며 주군의 소소한 욕망은 건드리지 않는 그의 모습은

백성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인간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지금도 일깨워줄수 있는

진정 제갈량이 비견되기를 원했을만한 위정자의 모습이다. 

 

 

그리고 그의 위대함 중 한가지는 그의 정치철학

법을 통한 통치와 그 법의 명명백백함이다.

관중이 생각한 가장 좋은 정치는 법의 명명백백함이다.

또한 이는 그가 만들어낸 책임과 권한의 명백함이기도 하며

국제정치에서 보여준 신뢰의 모습이기도 하다.

 

백성이 모르고 죽을 죄를 지었으면 그것은 법을 알리지 않은 것이 잘못이지

백성이 죄를 지은것이 아니라는 그의 말은

그야말로 법의 명(明)백(白)함의 진수를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그 명백함의 기준을 따로 두지 않았다.

군주의 누이라도 잘못을 저질렀으면 처형했다.

위에서 법을 지켜야 아래도 법이 지켜지기 마련이다.

백성들은 같은 죄를 지어도 감옥에 가는 반면에

고위공직자들은 청문회에서 죄를 지었음이 밝혀져도 모르겠다, 기억나지 않는다, 죄송하다 만 되풀이하면

오히려 더욱 높은 자리에 앉을 수 있다.

과연 이런상황에서 대통령이 말하는 법치 운운을 누가 원망하지 않고 받아들일 수 있을까.

 

법치란, 국민들을 법이라는 테두리로 가두고 압박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들을 법을 통해 보호하고 그 기준을 자신들로부터 세우는 것이다.

이 법치라는 단어가 잘못쓰이고 있는 어느나라의 현실이 생각하면 할수록 참으로 씁쓸해진다.

 

 

 

3. 새로운 이야기의 서막. 여행의 시작

 

관중이 죽고 제 환공은 더 이상 총명한 군주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간신들의 손에 휩싸여

나라를 망친다.

그리고 춘추시대의 첫번째 패자를 칭했던 제나라의 몰락과 함께

호시탐탐 중원을 넘보단 초나라와

서방에서 이민족과의 전쟁 속에서 그 힘을 키워오고 있던 진(秦)나라

그리고 2권의 주인공인 진(晉)나라의 문공까지.

 

춘추시대의 구조를 만들어낸 관중의 뒤를 이어

진정한 영웅들의 탄생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수백년을 이어온 난세 중의 난세.

지금껏 소설이나 제자백가로만 알아온 

춘추와 전국.

지금의 중국을 탄생시킨 그 태초의 화염.

수천년을 이어온 그 질긴 불꽃 속으로 함께 여행을 떠날 때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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