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테의 신곡 - 영원의 구원을 노래한 불멸의 고전
단테 알리기에리 지음, 다니구치 에리야 엮음, 양억관 옮김, 구스타브 도레 그림 / 황금부엉이 / 201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세계사를 공부하면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문학작품을 말해보시오 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단테의 '신곡'을 얘기하는 사람이 가장 많을 것이다.

 

그만큼 단테의 신곡은

읽어본 사람은 많지 않을지라도

대한민국의 정규 중등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이라면

한번쯤은 무조건 들어보았을

너무나 유명한 작품이다.

 

국어시간보다 역사시간에 더욱 많이 불리우는 고전.

그러나 단테의 신곡을 읽어본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을 것이다.

나 역시 단테의 신곡은 한번쯤 책장을 들추어보고는 싶지만

왠지 다 읽지 못하고 포기할 것만 같은

그런 이미지로 남아있는 책 중에 하나였다.

 

그렇지만 이 책을 통해 본 단테의 고전은

지루하지도 어렵지도

수백년의 세월을 가로지른 느낌의 책도 아니었다.

 

조금 독실한 크리스챤이라면 지금도 충분히 쓸 것만 같은

고전이라는 이름답게 지금도 충분히 유의미한 의미를 담고 있는 작품이었다.

 

특히 구스타브 도레의 그림과 함께한

이 단테의 신곡은 그림만으로도 단테의 신곡의 내용과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머리속으로 그려지는 이미지들을 충분히

우리의 눈 앞에서 현실화 시켜주고 있다.

 

단테의 신곡은 기독교 사상에 맞추어

지옥편, 연옥편, 천국편으로 이루어져 있다.

단테는 시성(詩聖) 베르길리우스와 연인 베아트리체의 안내로 지옥과 연옥, 천국을 경험한다.

그 여행 속 천국과 연옥, 지옥의 세계관이 참으로 흥미롭다.

 

단테는 사후의 세계 속에

그리스 로마신화, 기독교의 세계관, 역사속 유명한 인물들과 현실에서 직접 단테와 맞닥뜨리던 실제 인물들까지

모두 집어넣어 혼합함으로써

조금 재미있는, 논리적으로는 말이 되지 않지만

너무나도 그럴싸한 사후세계를 만들어내었다.

또한 단테는 그 속에서 기독교가 말하는 구원에 대한 이야기를

교묘하면서도 직접적으로 배치하여 중세시대 사람들의 인식을

여과없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또한 단테는 그 사후세계를 통해 현실에 대한 단테의 생각을 여지없이 보여주고 있는데

지옥에서 고통받는 사람들이 저지른 잘못들과 그에 따른 형벌,

연옥에서 자신의 죄를 뉘우치는 사람들이 저지른 잘못을 생각해본다면

단테가 꿈꾸는 바람직한 사회의 모습이 자연스레 그려진다.

한편 그 저지른 잘못들이 인간이라면 누구나 저지를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볼때

물론 연옥이라는, 자신의 죄를 뉘우칠 공간이 있다하더라도

중세시대 금욕주의의 영향을 지나치게 받았다는 생각과 함께

용서라는 부분에서 조금 취약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게 한다.

 

단테의 신곡을 읽으며 한가지 아쉬운 것이 있었다면

단테가 기독교도인이 아닌 다른 종교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바라보는 시각이다.

단테가 그린 지옥은

내내 이교도와, 믿음을 갖지 않은 사람들,

심지어 믿음을 갖을 기회조차 얻지 못한 사람들에게 지나치게 가혹한 잣대를 가지고 있다.

또한 이슬람교를 창시한 무하마드가 가슴이 찢어지는 형벌을 당하는 구덩이에 처해있는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중세시대 기독교가 가지고 있는 명백한 한계를

단테의 신곡에서도 똑같이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편향성과 아집이라는 면에서 고전이라는 이름에 걸맞지 않는 것 같아 안타깝게 느껴졌다.

 

만들어진지 700년 가까이 지난 단테의 신곡에서 우리는 어떤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을까

나는 인간의 자유의지에 대한 단테의 생각.

그리고 정의와 인과응보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으면 좋겠다.

 

단테의 신곡에서는 단테가 이 세상의 모든 것이 그저 하늘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에 대해 혼란스러워하며,

인간의 자유의지에 대해 고민할 때 대답해준다.

 

문제는 그게 중요하지 않다는 거라네. 만물이 모두 신의 뜻에 의해 결정되어 있다면, 살아갈 의미가 있을까?

하늘이 자네들을 움직이게 한다네. 그러나 그것을 알고, 그것을 빛으로 삼고, 그것을 자신의 힘으로 만들어 간다면,

자네들은 하늘의 작용에도 이길수 있을 것이야. 그것이 바로 자유가 아니겠는가.

 

신곡 전반에 흐르는 그 당시의 강압적인 기독교 세계관을 생각해 볼때

이 부분만큼은 단테가 인간에 대해

비록 모든것이 하늘의 뜻이라는 전제를 깔고 있다고 할지라도

인간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는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내 모든 것이 내 자유라고 생각하는 현대사회에서 - 그러나 막상 우리 스스로 하는 것이 점점 줄어드는-

다시 한번 곰곰히 생각해 볼 부분이다.

 

두번째로 생각할 부분은 사후세계를 통한 인과응보에 대한 부분이다.

천국과 연옥, 지옥이라는 개념은 현세에서는 비록 고통스러울지라도

믿음을 가지고 착하게 산다면 하늘나라에 올라 하나님과 함께 영생의 삶을 살 수 있다는

종말론에서 약간 변형된 후세의 기독교인들이 만들어낸 개념이다.

이 개념이 비록 지배층에 의한 피지배계층의 착취의 수단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이 것이 실재했으면 좋겠다고 가끔 생각한다.

과학이 발달하고 점점 사후세계에 대한 믿음이 없어지는 현재.

그래서 그런 것일까.

인생 한방, 어찌되었든 이 생에서 잘 먹고 잘 살면 된다는 생각이

점점 만연해지는 것만 같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그저 나만 잘 살면 된다는 사회.

비록 만들어진, 규제된 정의일지라도 그 정의를 통해

조금이라도 나아진 세상을 만들 수 있다면.

 

700년전 단테가 그러했듯.

지금도 그와 마찬가지 고민들로 가득한 세상인 것을 보면.

그래서 고전은 고전인가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