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쪽지편지 - 도시락편지의 작가 조양희 선생님이 들려주는 사랑의 편지 쪽지편지 시리즈
조양희 지음, 김주명 그림 / 서울교육(와이즈아이북스)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세 아이를 키우면서 이렇게 편지로 마음을 주었다니 놀랍다. 

 읽어보니, 대단한 내용이라기보다 마음을 솔직하게 드러내어 편안한 마음으로 준 것이 많다.  

 돌아가신 우리 아버지도 늘 편지를 쓰셨다. 답장을 미처 하기도 전에 다시 날아오는 아버지 편지, 아버지 마음. 대체로 아버지가 좋다고 생각하는 글귀나 살아가면서 지켜야 할 것들이었는데 가끔 아버지 마음이 드러나는 구절을 볼 때 마음이 크게 울렸다. 그 시절로 보면 다른 사람보다 훨씬 편하게 살았고, 세상 풍파가 닿지 않게 지켜주시고 나는 그저 책이나 많이 읽으면서 학교생활을 했다. 그런데 아버지는 늘 해주지 못한 것을 생각해 안타까워 하셨다.  

 요즘 아이들은 손가락을 많이 빨거나 손톱을 물어뜯는다. 학교 수업을 받으면서도 그런다. 나는 그것이 사랑이 모자라서라고 생각한다. 물질로 모자람이 없어보이는 아이들이 왜 그렇게 조급한 마음으로 손톱을 물어뜯을까. 왜 사랑이 모자랄까. 

 나는 부모님들한테도 사랑이 모자라나 보다고 말한다. 그러면 모두 많이 사랑해준다고 한다. 사랑은 받는 사람이 모자라다고 느끼면 모자란 거다. 학교 다녀오고 나머지 시간은 모두 학원으로 채워 비싼 학원값을 내면 사랑한다고 느낄까? 아닐 것이다.  

 나도 종이를 마련하고 펜을 들어볼까 한다. 오늘. 그리고 지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