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 문학 -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10가지 문학 쟁점 꿈결 토론 시리즈 7
이소영 지음, 심수근 그림 / 꿈결 / 2016년 9월
평점 :
품절


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문학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10가지 문학 쟁점에 대해서 배우는 <토론 콘서트- 문학편>입니다.

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책은 우리 중학생 친구랑 엄마인 제가 함께

읽는 책이랍니다.

이번에는 문학에 대해서 서로 상반대 의견을 가진

패널들의 이야기를 함께 듣고 자신의 생각과 얼마나 다른지~

같은 작품이여도 다른 시각에서 보면 완전히 다른 해석이 나올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우리 교육에서 토론 교육은 아이들의 생각을 넓게 해줄 수 있는

좋은 교육이죠.

아이가 자신과 상반된 이들과도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변화를 느끼고, 새로운 시각을 열띠게 나눌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문학 작품을 보면서 읽어본 책도 읽고, 읽어야 할 책도 있지만 10가지 문학 속

쟁점에 대해서 나의 생각도 말해보고, 정리할 수 있는 습관을 만들 수 있겠지요.

토론의 출발은 경청이랍니다. 그런데 우리는 토론 문화에 익숙하지 않죠.

그래서 이 책을 통해서 토론을 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구요.

첫 장에 나오는 <무진기행>을 통해서 현실과 이상에 대한 갈등에 대해서 생각해 봅니다.

무엇을 택하게 될까요? <말을 찾아서> 진정한 가족의 의미도 배우게 됩니다.

이 책을 통해서 스스로 고민하고 판단하고 나만의 해답을 찾는 연습을 할 수 있겠지요. 문학과

토론을 통해서 우리는 문학작품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지 배우는 기회가 되었지요.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성장과 분배, 무엇이 우선일지 생각해 본적이 있나요?

어릴적 영화로 먼저 접하고 읽었던 책인데요. 저희 녀석도 만나게 되겠지요.

주제와 생각이 비슷한 작품도 연결해서 알아보고 배울 수 있죠.

이 책을 통해서 문학 속에서 만난 일상의 쟁점 이야기, 문학 속에서 만난 윤리 쟁점 이야기,

문학 속에서 만난 사회 쟁점 이야기를 배우게 됩니다. 문학이 우리에게 필요한 이유, 활용 방법을

배우게 되겠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