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느 나라 사람인가요? - 아름다운 공존을 위한 다문화 이야기
김미현.박산하.홍상만 지음 / 꿈결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어느 나라 사람인가요?

함께 살아가는 세상, 차이를 인정하는 사회가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우리는 살면서 다양한 문화를 가진, 그리고 다양한 문화의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우리의 아이들은 더욱 더 넓은 세상 속으로 나가게 될 것이다.

예전과는 많이 다른 환경속에 살아가는 아이들!

세계화 속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법을 배우는 시간이 될 것 같다.

우리와는 다른 다양한 국적, 피부색, 인종, 문화가 융합되는

잘 어울리는 그런 사회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 아이들에게~~다문화 아이들을 이해하고

그들과 함께하는 교육을 통해서 배우고 더불어 가는 사회를

배워야 한다. 그들을 이해하는 시간이 된 것 같아서 기뻤다.

작은 시작들이 모여서 큰 변화의 토대가 되듯~~ 이 책을 통해서 차별없이 자신의 꿈을 향해

살아가는 그들의 모습을 상상해 보면서 함께 응원하고 싶다.

이 책은 다문화청소년 이야기와 이주배경청소면 이야기로 1,2부로 구성되 있다

다양한 친구들의 속깊은 이야기들을 들으면서

우리 아이들 한 사람을 교육 시키는 부모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를 더

많이 생각하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당하게 자신의 꿈을 찾아 살아가는 희망을 가진 아이들의 이야기를 보면서

그들이 우리와 함께 잘 살아주기를 바란다. 그리고 그런 사회를 얼른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조금은 다른 그들이 살아가는 법을 스스로 찾는 과정이 마음 아프기도 하고, 좋은 어른으로

우리의 아이들도 차별없는 마음을 가지고 타인을 대하는 법을 알려주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된

책이다.

아이들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친구들과 소통하고 외로움을 버틸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모습 속에서

희망을 볼 수 있어 기뻤다.

<인간극장>에서 만났던 분도 책속에서 만날 수 있어서 좋았다. 욤비 토나씨를 보면서 그래도 삶은

살아야하고, 희망과 용기로 차별을 넘어선 교육자가 된 그를 보면서 마음 속으로 응원하게 된다.

책속에서 <헬렌 켈러>

“인생은 하나의 모험이거나 아니면 아무것도 아니다”

우리 땅에서 살아가는 수많은 다문화인들과 탈북자를 비롯한 이주배경을 가지 사람들을 위한

문화를 이해하고 그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그런 나라가 멋진 나라가 아닐까? 저자의 말을

잘 기억하면서 함께 공존하는 법은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서 일방적인 방식이 아닌,

쌍방향으로 흘러가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