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가 미워질 때 - 이미 아이의 사춘기는 시작되었다
조앤 페들러 지음, 김정우 옮김 / 다온북스 / 2016년 4월
평점 :
절판


내 아이가 미워질 때

-십대들의 쪽지 발행인 강금주 강력 추천! -

아이들의 사춘기가 시작되었다. 우리 녀석은 중학생이다. 그리고 우리 작은 녀석은

조금씩 자신의 주장을 말한다.

그리고 나는 아이들에게서 점점 내 역활이 많이 줄어들고 있다는 것을 느끼면서,

아이들의 독립하는 그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 이 책을 들었다.

마직막 장에서 나의 인생을 즐겨야 할 때~~

이제 아이들의 세상을 몇 걸음 뒤에서 지켜보는 연습과 용기와 믿음이 필요하다.

사춘기 딸 아이와 2년전에는 격렬하게 전쟁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내 아이가 낯설고, 엄마를 이제

자신의 생각과 시각으로 이해하고 말하기 시작한다. 아이는 이제

날개짓을 하면서 둥지를 떠나려는 새처럼 자신의 신체적, 감정적, 사회적으로 변화에

힘들어했다. 아이의 삶에서 조금씩~~ 울타리로 남아야 하는 내 역할이

조금은 어색했다. 자신의 방에 혼자 있으려고 하고,

아이의 친구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으며,

자신의 신체와 외모에 너무 많은 신경을 쓰는 것도 뭐 이런 하나, 둘

그렇게 아이와 나는 자꾸만 멀어지는 느낌이 들었다.

처절하게 정신적, 신체적, 두뇌적으로도 충분히 자신의 인생을 살아가려는

그들의 모습을 믿고 지켜보는

이 책은 아이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저자를 보면서 동지 같고, 그녀의 이야기에 동감이 되며,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책을 읽는 동안 저자에게 자꾸만 말을 걸게 되고,

나의 고민을 말하게 되던것 같다.

저자의 말처럼 이 책을 다 읽는다고, 아이와의 관계가 시원하게 정리 되지는 않는다.

그렇지만 위로 받고, 아이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은 된다. 아이에게 자신만의 시간이 필요하고,

어른이 되기 위해 자신의 삶에 대한 정리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자녀가 자신의 독립성을 찾아 떠나가는 모습에 박수를 보낼 수 있고,

아이들을 믿는 그런 부모가 되려고 노력하고 싶다.

이제 나의 인생을 즐기고 싶다.

다온북스로부터 책만 무료 증정을 받고 작성하였습니다. 증정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