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졸 전성시대 - 나만의 길을 걷는 13인의 직업인 이야기 꿈결 진로 직업 시리즈 꿈의 나침반 15
양인숙.은혜정 지음 / 꿈결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꿈결- 고졸 전성시대

꿈결 진로 직업 시리즈 그 15번째 꿈의 나침반 <고졸 전성시대> 책을 만났어요.

나만의 길을 걷는 13인의 직업인의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 사회의 학벌에 대한 희망과 성공은 점점 무너지고 있다는 것을 조금씩 피부로 실감하고 있어요. 어느 사회든 이제 진짜 실력만이, 살아있는 날것의 힘만이 통하는 사회가 되어가는 것 같아요. 학력 파괴를 외치면서 새롭게 세상의 역사를 다시 쓰는 사람들의 이야기들이 점차 더 많이 들려요. 꼭 좋은 대학 등 명문대를 나오지 않아도 자신이 원하는 길을 갈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되었어요.

이제는 새로운 판이 열리는 시대가 된 것 같아요. 정해진 코스와 룰로는 성공을 보장 받지 못하는 세상이죠. 명문대 명찰을 달고 나와도, 고학력으로 많은 시간을 공부에 투자해도 자신의 실력만이 온전히 진짜의 힘인 시대가 오고 있는 것 같아요.

중학생이 된 우리 큰 녀석에게 정해진 길만이 답이 아니라는 점을 알려주고 싶었어요. 물론 아이의 개인적 사정으로 룰을 조금씩 벗어나서, 우리만의 방식으로 공부와 세상에 도전하려고 하는데요. 그렇게 새롭게 자신만의 방식으로 당당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만들어간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려줄 필요성을 느꼈어요. 또한 이 책은 고졸로 당당하게 자신만의 직업을 만들어간 사람들의 이야기가 나와요. 이제 학벌보다는 자신의 길을 찾아 행복해하는 모습을 찾아가는 모습의 이야기가 더 중요한 것 같아요.

매일 같이 공부하지만, 공부의 목적도 희망도 없이 하루를 보내기에는 십대 시절은 너무나 소중한 기초 공사, 인생의 기본기를 다지는 시기죠. 다양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획일적인 삶의 잣대를 버리는 기회가 된 것 같아요. 또한 그들의 치열한 이야기도 기억에 남네요. 자신의 길을 남들보다 어린 나이에 먼저 시작한 사람들의 이야기랍니다.

조금 더 진지하게 진로를 고민하게 만드는 책이네요. 이제 13인을 만나로 함께 가볼까요?

꿈결 출판사로부터 증정용책을 무료 제공받고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