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노 공부법 - 한 문제를 이해하면 백 문제가 ‘와르르’ 풀리는 가장 단순한 공부 원리
권종철 지음 / 다산에듀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문제를 이해하면 백 문제가 ‘와르르’풀리는 가장 단순한 공부 원리

도미노 공부법


학창 시절 열심히 공부 해보았던 경험이 부족해서 아이들에게

알려주고 싶어도 도와 줄 수 없어 답답한 마음이 들었다. 거기서부터 출발해 공부법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공부에 성공 경험이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따라해 보자.

아이들을 돕고 내게도 도움을 될만한 공부법에 관련 된 책을 읽고,

강의도 듣고, 이야기도 듣는다.

두 아이들이 보다 즐겁게 효과적으로,

공부 할 수 있는 방법, 환경이 필요했다.

자신들의 공부 목적이 필요했다. 그래야 장기전인 공부에서

아이들이 작은 승리의 기쁨들을 꼼꼼하게 챙겨갈 수 있지 않을까?

공부라는 것! 잘 해본 경험이 많지는 않았지만,

가끔 성공적 경험도 있어서~ 아이들에게 공부하는 법을 알려주고 싶었다. 작은 공부의 기쁨을 알고

자라는 아이들이 되기를 원했다. 그래야 진정으로 자신의 꿈에 맞는

공부를 시작할 때 당황하지 않고, 용기를 내서 시작하겠지라는 마음이 들어서다.


이 책을 펼치면서 깊은 공부란 무엇일까?

진정 깊은 공부를 해본적이 있는가? 단기 성과를 위해서 내 아이를 잘못된 공부법 안으로

밀어넣는 실수를 범하고 있지 않은지 점검하기 시작했다.

중학교까지 곧잘 하던 녀석들이 고등학교에서 길을 잃는 경험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 보았다. 우리 오빠의 경우다. 정말 공부 하나는 잘한다고 했던 사람인데~

고등학교에 올라가서 조금씩 성적이 떨어졌다. 그리고 자신 보다 못했던 친구가 더 좋은 학교에

입학을 하는 것을 보았다.

아이들이 끝까지 자신의 목표를 위해서 공부하기 위해서는 저자의 말처럼

자신의 공부 문제점을 찾는 것이다. 그리고 도미노 역할을 해줄 각 영역별

과목에서의 중요한 첫도미노를 발견해서 실행하는 것이다.

물론 아이와 나는 조금씩 실천해 볼 것이다. 중학교 우리 녀석은

자신이 공부를 계획하고 학원은 다니지 않는다. 물론 부족하 부분은

인강을 통해, 선생님을 통해 물어보고 해답을 찾는다.

필요에 따라 학원도 적절하게 활용할것이다. 정말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 줄

정도로 도움을 받고 싶다.

아이와 함께 가장 단순한 공부 원리를 배우고자 한다. 틀린 문제가 스승이다.

틀린 문제에 대해서 더 고민하고, 해결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문제 풀이보다는 기본 개념을 먼저 익히는 것~~공부에도 순서가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알게 해준 단순하지만 가장 중요한 핵심을 말해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