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괜찮은 사람입니다
히가시다 나오키 지음, 김난주 옮김 / 흐름출판 / 2015년 6월
평점 :
품절


나는 괜찮은 사람입니다.

히가시다 나오키 지음

"대화를 나룰 순 없지만 마음속에는

당신과 같은 언어가 담겨 있습니다.”

예전에 방송에서 히가시다 나오키 저자가 나오는 것을 본적이 있다.

타인과의 소통을 글자로 하는 사람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 옆에 한 어머니의 모습이 보였다.

어머니! 그를 있게 해준 그녀의 노력과 사랑이 빛을 발하는

때인것 같다. 아이의 생각을 글을 통해서 엿볼 수 있었을때 그녀의 마음이

궁금해졌다.

내가 알고 있는 지인의 아들도 같은 자폐를 갖고 있다. 외부와 소통 할 수 없는~

자신만의 몸짓과 언어를 사용하게는게 아닐까?

그런 아이를 보면서도 가끔은 소통이 될까? 얼마나 힘들까?

책을 읽는 동안 우리와 다른 삶의 방식을 살고 있는,

같은 표현 방식은 아니지만, 자신만의 삶에 빛깔을 갖고,

자신의 이야기를 사람들에게 책으로 알려주고 있다는 점이 놀라웠다.

이제까지

우리가 몰라서 그들에게 차별이라는 차가운 시선을 보낸것이 아닐까?

책을 읽는 동안 조금은 그들을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았어요.

우리는 타인이 다름을 인정하지 않아요. 집단 심리를 이용해서 그들을

배척하거나 차가운 시선을 보내죠.

조금은 남과 다른 개성과 개별성이 필요한 사회인것 같아요.

자폐증에 대한 이해가 널리 퍼질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이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그는 타인의 시선을 찌를 듯한 시선이라고 표현합니다.

자폐를 앓고 있는 나는 언젠 사람들의 시선에 허둥댑니다.

책 속에서~

저자의 생각을 보면서 자폐도 증상이 다양하다고 하네요.

100명 중 한 명으로 발병한다고 하네요.

저자의 글을 통해서 마음이 한결 가볍고, 따뜻해지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는 우리와 표현 하는 방식이 다르고,

그는 자연과 함께 사람도 그 일부분으로 느껴진다고 하네요.

그리고 가장 어려운 것을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

하는 것이라는 글을 읽으면서, 그들의 생각 속에서는

우리와 비슷한 감정이 흐르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죠.

취재 인터뷰 하는 동안 저자의 생각을 더 확고히

엿 볼 수 있었죠. 그들을 일상 속에서 겪는 마음의 변화, 그들이 세상을 보는 방식

가끔 알 수 없는 괴성이나 놀람은 그들이 일상에서 일어났던

충격적인 사건에 대해서 그 후에 갑자기 공포를 느끼고 혼동해 한네요.

그들이 보내는 작은 신호를 알아 볼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아요.

저자는 공부에서 특히 역사를 배우는 것에 관심이 많아요. 전쟁이나 차별 등

인간이 계속해서 실수를 범하는 일에 관심이 많다고 하죠.

그들은 다른 표현 방식으로 인해서 일상에서 실수를 지적 받는 일이 많아요.

대부분 일반적으로 수행하는 일을 어렵게 다시 되풀이 해야하는 일이 많죠.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소통하는 방식이나. 자연을, 사람을 대하는 방식이

많이 다르다는 점을 알 수 있었어요. 그들을 이해하는 사람들이 많아질수록

더 용기있게 살아가는 히가시다 나오키님 같은 분들이 많아지겠지요.

흐름출판사의 책만 무료 지원을 받고 홍보 및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