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가면을 쓴 사람이 인정받을까 - 사람을 얻으며 이기는 10가지 가면 전략
무거 지음, 류방승 옮김 / 청림출판 / 2014년 11월
평점 :
품절


사람을 얻으며 이기는 10가지 가면 전략


왜 가면을 쓴 사람이 인정받을까


 

“가면은 속임수가 아니다. 다투지 않고 이기는 전략이다!”


  짧게 직장 생활을 해보았지만 낯얼굴을 하고 살아가기에는 직장은 전쟁터와 같은 곳이라는 비유가 맞는것 같다.  나의 날것을 다 보여줄 수도 없을 뿐더라 보고 싶어하지 않는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오늘날 직장에 들어가기도 힘들지만 정글같은 밀림속에서 버티는 것도 힘이 든다. 서로 살아남기 위해서 모략이 난무하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도 힘들다.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서 공동체에서 이익을 창출한다. 나에게 필요한 기술적 측면과 능력 이외에도 인간관계에서 자유롭고 힘들지 않기 위해서 다양한 가면 전략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힘들게 얻은 직장 생활에서 자신의 능력도 발휘하면서 자신의 자리를 찾고 유지 할 수 있는 방법안에 사람과의 관계의 기술은 필수적이다.




  결국 직장 생활도 사람과의 관계의 연속이다. 사람과의 관계에는 직무 이외에도 일을 처리할때 따라오는 감정이라는 녀석이 있다. 그 감정안에서 다양한 인간사이에 마찰이 생겨난다. 생각이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 내가 원하는 것을 얻을려면 결국 일을 잘하는 것은 물론이고 사람의 마음을 얻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겠다.


  칼 융의 페르소나 이론에서 찾아낸 직장인 성공 비책을 10가지 가면 전략을 통해서 적절한 사례를 통해서 알기 쉽게 독자에게 설명해 준다. 읽는 동안 직장 생활을 할때 겪었던 일들이 떠올랐다. 아! 나에게 이때 진실보다는 이 가면이 필요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진실도 어찌보면 지극히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나올수 있으니 다른 방향에서 보면 진실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잊고 있었다. 일단 직장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극히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버려야 한다. 혼자 잘난 슈퍼맨 직원이 아니라 집단과 조화를 이루면서 자신의 능력을 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추종해서 찾아야 한다.


 

  당신에게 가면은 생존 필수품이다. 여기에는 침묵의 힘, 칭찬의 효과, 약세의 전략, 거절의 미학, 용인이 가치, 능동의 법칙, 후퇴의 지혜, 유머의 기술, 추종의 전략, 과시의 요령 모두 10가지를 알려준다. 다양한 가면이 필요한 상황을 통해서 어떻게 상황 속에서 가면이 장점으로 발휘되는지 알려준다. 물론 가면을 잘못 활용할 경우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이 책에서 말하는 가면은 속임수가 아니라 다투지 않고 이기는 전략이라고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


  여기서 말하는 가면 중에 소극적 추종을 하는 사람들은 거절의 미학을 배우면 도움이 된다. 결국 무리를 따르지만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능동적 추정, 적극적 추종을 해야하는 이유이다. 결국 직장도 무리안에서 자신의 꿈을 실현해야하는 곳이니깐! 상황을 잘 이해하고, 자신에게 맞는 대응방식을 찾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조금씩 건강한 심리 상태를 유지하면서 직장 생활을 지혜롭게 대처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


서평은 청림출판사의 책 지원을 무료로 제공받아 느낀점을 넣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