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장자를 만났다 - 내 인생의 전환점
강상구 지음 / 흐름출판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자를 만났다.


 

저마다 사는 법이 다를 뿐, 틀린 인생은 없다!

조금 다른 삶을 꿈꾸는 이 시대의 장자들을 위하여


  헛똑똑이 인생을 살아가는 나에게 장자를 만난 것은 즐거운 자유와 행운을 가져다 준것 같다. 공자의 예의 틀안에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나의 답답함에서 장자는 매력적인 글임이 틀림없다. 초라한 나에게 붕생의 이야기는 더 큰 의미를 주었다. 우물안의 개구리 이야기 또한 우물안의 개구리의 세상도 있고, 우물 밖의 세상도 있다는 것을 잘 알려준다. 이제껏 나의 잣대로 가족을 내 삶을, 주변을 재단한 것이 아닐까? 각자 주어진 삶에서 그들의 방식으로 정답을 찾아가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답답한 세상, 규범에 날 가두는 공자보다 자유로운장자를 만나다.


<장자>는 자연으로 돌아가라고 말하지만, 그 의미는 세상으로 들어가라는 의미라고 한다. 장자가 말한 무위는 험한 세상 살아가는 삶의 기술이다. 지배는 커녕 차라리 피지배의 기술이다. 책에는 학과 오리의 다리 이야기가 나온다. 우리는 흔히 ‘다른’것을 ‘틀리다’ 고 말하곤 한다.


  학은 오리 다리가 짧다며 늘리겠다고 덤비고, 오리는 학의 다리가 길다며 자르겠다고 덤비는 꼴이다. 학은 다리가 길어서 좋고, 오리는 다리가 짧아서 좋다. 다른 것은 그럴 만한 이유가 있어서 다르다. 그것을 틀렸다고 덤비기 시작하면 세상사가 꼬인다. == 책 속에서


 답답한 세상에선 군자의 틀에 날 가두는 것보다 자유로운 장자의 사상을 접하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적어도 나에게는 어떤 자유의 의미를 심어주었다. 고정 된 틀에서 벗어난 느낌이라고 말하면 좋을 것 같다. 읽는 동안 마음속이 머리가 정화되는 느낌이였다. 생각을 통해서 더 편안함을 느끼게 해준 책이다. 읽는 동안 나의 생각과  책속의 장자의 생각을 통해서 대화를 하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결국은 개인의 변화를 통해서 세상 속에서 노닐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아닐까? 싶었다. 헛똑똑이 인생에서 벗어나 이제 나 자신을 찾는 것이 시작이다. 헛똑똑이 거북이 이야기를 통해서 별의별 재주를 다 부리는 것 같지만 정작 중요한 것을 모르는 사람들을 말한다. 결국 내 자신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양한 장자 책속의 이야기를 통해서 자자가 말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듣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변화를 모색하면 좋을 듯 싶다. 이 세상을 살면서 스스로 보지 못하고 남이 본 것만 본 결과가 아닐지 늘 생각해 봐야 한다. 망망대해에 배가 한 척이 있다면 방향과 목표를 제대로 잡으면 뭍으로 가지만 자칫 잘못하면 바다로 나가서 표류 할 수 있는 것 또한 인생이 아닐까? 싶다. 무순한 선택의 과정에서 이 책 한 권을 통해서 나의 가치를 찾는 일을 하자. 천천히 두고 두고 곁에서 읽을 수 있는 책이 아닐까? 머리가 맑아지는 책읽기였다.


 서평은 위 도서를 추천하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