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통증 - 상처 입은 청소년과 안타까운 부모의 관계회복 매뉴얼, 2015년 한국출판진흥원 우수교양도서 선정
강선영 지음 / 북에디션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사춘기 통증


 

 


부모가 이해하고 치료하는 사춘기 자녀의 심리학


  사춘기를 통증이라고 표현한 한 것을 보면 사춘기는 어린이에서 어른으로 넘어가는 과정속에서 누구에게나 꼭 통과해야 하는 과정이 아닐까? 싶다. 사춘기를 겪고 있는 우리 딸아이를 위해서 함께 읽고 서로를 이해하는 책읽기였다. 부모인 나도 사춘기를 심하게 겪었다. 하지만 온전히 겪어내지 못했다. 부모의 도움도 요즘 아이들처럼 받는 세대도 아니였다. 아니 정확하게 말하자면 그런 부모를 갖고 있지 못했다.


  그런 나의 사춘기는 격렬하고 나의 삶의 뿌리를 흔들었다. 그런데 나를 잡아준 손은 누구였을까? 그건 가족이였다. 내가 원하는 모습의 가족의 형태가 아니더라도 각자의 모습으로 나를 응원하고 도왔다. 그들 또한 사춘기라는 힘겨운 터널을 통과하고 있었다. 우리 어쩜 서로의 사춘기를 겪어내느라 서로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하는지 몰랐다.


  사춘기 통증 책은 나의 통증을 세상 밖으로 꺼내서 온전히 그때의 나를 만나게 해주었다. 지은이 강선영 작가의 진솔한 자신의 삶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책이다. 그녀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내가 우리 딸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서 함께 공부해보고 싶다.


  아이의 사춘기는 이대로 괜찮을까?


  가족 치료와 우울증 치료에는 눈물 치유가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그녀의 글은 담담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부디 아이를 안타깝게 여기고 적절한 치료를 통해서 아이의 통증을 줄여가는 부모가 되고 싶다.


  아프고 무서우면 그 시간을 건너가는 동안 울어도 괜찮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싶다. 그리고 마음속에 단단하게 응어리가 생겨서 장애가 생기기전에 부모와 소통하고 대화하는 시간을 소중하게 여기고 싶다. 내 아이와 함께 웃는 시간을 보내고 싶다. 아이의 재능이 꽃이 피울 수 있게 게으름 부리지 말고, 못본척 하지 말고, 내가 원하는 것을 강요하지 말고 말이다.


  다양한 주제를 접하면서 아이들의 심리를 조금은 이해 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각 사례를 접하면서 소중한 시기를 잘 보낼 수 있도록 아이의 심리적 문제를 이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 노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