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크는 인문학 6 : 역사 - 왜 역사 공부가 중요하다고 할까? 생각이 크는 인문학 6
최경석 지음, 이진아 그림 / 을파소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 공부가 중요하다고 할까?


생각이 크는 인문학


 

6. 역사



  <왜 역사 공부가 중요하다고 할까?> 생각이 크는 인문학 시리즈 역사에 대해서 읽게 되었어요. 이 시리즈로 마음에 대해서 초등 6학년 친구가 읽고, 아이들이 자신만의 관점으로 생각하고 세상을 바라보며 탐구 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았어요. 또한 아이가 인문학을 조금 더 가깝게 느끼고 자신의 생각을 통해서 세상을 보는 기회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더라고요.

 


 

  인문학 시리즈를 통해서 우리는 우리 주변에 있는 생각할 힘과 문제들에 대해서 보다 깊이 있는 사유를 하게 되고, 궁금증을 갖게 되지요. 이 책 시리즈로 공부, 아름다움, 부, 도덕, 마음, 역사 시리즈가 나왔어요. 기대가 되는 책이라 개인적으로 초등 고학년이나 중등 친구들이 있으면 꼭 추천해주고 싶어요. 청소년을 위한 시리즈 같아요.

 


  우리 녀석은 초등 5학년때 역사를 공부 했어요. 전반적으로 살펴보면서 아이는 역사 과목에 흥미를 느끼고 지금도 꾸준히 공부하고 있어요. 물론 역사 과목의 비중이 점점 높아지면서 역사 관련 시장이 늘었났고, 다양한 역사 책들을 만날 수 있는 즐거움도 늘었어요. 하지만 우리가 왜 역사를 배우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에 대해서 생각한 적은 별로 없었어요. 물론 이 책을 통해서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이유를 배우고 되고 알아가죠.


  우리는 역사의 흐름을 통해서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는 역사 공부 길잡이가 필요해요. 그 길잡이로 이 책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제1장에서 6장까지 질문을 통해서 우리는 역사에 대해서 더 알게 되지요. 역사란 무엇인지, 어떤 사건들이 역사로 남는지,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는 관점에 따라서, 기록하는 사람과 상황에 따라서 또 달라질 수 있어요. 우리가 역사를 바라보는 기준점이 필요한 이유겠지요. 왜 역사를 통해서 우리가 미래를 볼 수 있는지도요. 역사가 나에게는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지요. 역사 공부를 통해서 올바른 시민으로 이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이라는 생각이 필요해요. 역사를 제대로 이해하면 우리 주변 국가와 이웃국가를 이해하는데 더욱 도움이 되지요. 또한 우리의 역사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눈이 생겨요. 역사는 우리가 왜 교류를 하는지 알려주고, 우리의 뿌리를 이해하고, 문화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