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글 한글 - 한글로 보는 역사, 한국사로 보는 한글 상상의집 지식마당 11
남상욱 지음, 서른 그림 / 상상의집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착한 글 한글>

한글로 보는 역사, 한국사로 보는 한글

상상의집 지식마당 11


 

  며칠 뒤면 한글날입니다. 그래서 아이와 함께 한글날을 맞이하기 전에 이 책을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평소에도 우리 한글의 우수성을 뉴스로도 보고 책에서도 만나보았습니다. 우리 아이에게도 우리의 우수한 글인 한굴에 대해서 <착한 글 한글>을 통해서 알려줄 수 있었습니다. 한글이 편한 글, 쉬운 글, 과학적이고 독창적인 글로 평가받는 이유는 백성과 소통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착한 글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백성 누구나 익히기 쉬워야 했고, 쉬우려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원리가 필요했던 것이지요. 한글의 우수성을 쉽고 자세하게 담은 책 <착한 글, 한글>을 소개하겠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만약 글이 없었다면 어땠을까?' 생각을 해보니 무척 답답했을 것 같았지요. 책에서는 글과 말이 없었던 사람들이 어떻게 말을 표현했는지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처음에는 동작으로 설명하가다 점점 불편해지니까 간단하게 표시문자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삼국시대부터 통일시대까지 글과 말을 어떻게 이용했는지 보여줍니다. 그 때는 한문을 공부하거나 조금씩 변형하여서 사용하였는데 한자가 워낙 많고 뜻과 음을 따로따로 외워야 했기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고 합니다.

  요즘에도 한자를 배우기는 하지만 외우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그래서 가끔씩 배우기 쉬운 한글에 감사하지요. 외국어 간판과 옷등이 많이 생기고 있는데 이러다간 한글이 쇠퇴될까 걱정이 됩니다. 우리 한글을 더욱더 사랑하고 또 한글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해야 겠습니다. 한글은 여러 외국의 학자들도 극찬하고 인정한 우수한 글자이고 과학적이 글자입니다. 우리의 글자인 한글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많이 사용하며 지켜야 할 때입니다.

  한글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분은 세종대왕이십니다. 이 책에는 세종대왕이 한글을 어떻게 만들었는지 또 어떤 어려움을 겪었는지 자세하게 알려줍니다. 현재 세종대왕문해상이라고 문자개발에 공헌한 사람에게 주는 상에 이름이 적혀 있으니 세종대왕이 얼마나 위대한 왕인지 알 수 있습니다. 백성을 위해 만든 우수하고 과학적인 글자, 한글 이 책을 통해서 어린 아이들이 한글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또 한글을 왜 지켜야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와 함께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글에 대해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