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 이웃 통합교과 그림책 10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글, 명진 그림 / 상상의집 / 2013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씽크빅 책읽기

아파트



 

글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ㅣ 그림 명진


통합교과 그림책 <이웃>에 대한 개념을 배운다. 이 책은 교과서 개념을 그림 동화로 읽어보면서

교과서 연계 활동을 하기에 좋은 책이다.


이번 책은 세로로 읽으면서

아이는 책의 형태에 대한 틀을 벗어나 길쭉한 아파트을

만난다.


아파트란,

우리가 생활하고 익숙한 공간이지만,


 

과거 부모 세대인 우리의 어린 시절을 떠올려보면 이웃은 늘

가까이에서 서로 상부상조 하면서 서로에 대해서 잘 알고

있었던 사람들이다.


그러나 오늘나 이웃은 얼굴 정도 알고, 가끔 인사를 하고,

예전처럼 가깝게 살기가 힘들다.

층간 소음 문제로 더 껄끄럽다.


 

민서는 아파트로 이사를 왔어요. 크고 자신의 방도 생겼어요.

민서는 이웃들에게 인사를 하려 했지만

모두가 바쁜지 그냥 지나가네요.


수많은 이웃이 더 많이 생겼지만,

아무도 없는 아파트 같다는 느낌을 받아요.

요즘 주거 환경이 아파트는 예전에 비해 많이 삭막하지요.

이웃에 대한 관심도 적고, 방해 받는 것은 더욱더 싫어하죠~


 

민서네는 층간소음으로 아이가 많이 울게 되었어요. 그러면서 이야기는 시작 되네요.

퉁퉁퉁~~

이 소리는 어디서 날까요?

민서네는 어떻게 층간소음을 해결할까요?

민감하고 스트레스 받는 사례지요.


 

층간 소음으로 어른들의 목소리가 점점 커진답니다.



결말은 누구였을까요?

상상하기 정말 귀여운 친구였어요. 어떻게 층간소음 문제를 해결할까? 했는데 말이죠.


우리 주변에 사는 사람들을 이웃이라고 합니다.

정다운 이웃은 어떤 이웃일까요?

이웃 간의 예절을 알아볼까요? 새로운 이웃과도 인사하고 지내요.

서로에게 방해되지 않는 범위에서 관심을 갖어요.

물론 생각보다는 어렵죠.

예전처럼 이웃을 조사하는 학교 숙제가 있지요.

우리가 더불어 가는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그림책을 통해서 재미있게 상상하고 이야기하고 웃고,

공감하고, 말해 볼 수 있어요.


이웃 책으로 확! 바뀐 초등통합,

도움을 받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이번 책도 대성공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