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 사회 -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12가지 사회 쟁점 꿈결 청소년 교양서 시리즈 꿈의 비행 7
윤용아 지음, 문지후 그림 / 꿈결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꿈결 청소년 교양서 시리즈 꿈의 비행 07


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12가지 사회 쟁점


 

신나게 토론하면 '사회'가 다시 보인다!

12가지 사회 쟁점에 대한 나의 생각은?

이제 스스로 고민하고 판단하여 나만의 해답을 찾자!


  요즘 토론이 중요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던 것 같아요. 토론을 하면서 어떠한 주제를 가지고 생각해보고 또 여러 상황에 대입해보면서 창의력도 키우고 생각하는 능력도 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초 6학년인 우리 큰 아이에게도 토론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고 싶었습니다. 특히 이 책에서는 우리 세상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문제를 통하여서 토론을 할 수 있어서 많은 것들을 아이에게 알려줄 수 있었던 책인 것 같아요.


 

  빈곤은 누구의 책임인지 교복 자율화를 실시해도 되는지 인터넷 실명제를 되살려야 하는지등등 사회속의 여러 문제들을 토론해볼 수 있습니다. 깊게 생각해볼 문제들이 많이 있고 그에 대한 배경지식도 책에 쓰여져 있습니다. 또 이 책의 주제들을 가지고 저와 큰 아이, 작은 아이와 함께 토론을 해보았는데 비록 처음이어서 모두 약간 어색해했지만 그래도 모두 즐거워하면서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말해보았던 것 같아요.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것도 토론의 또 하나의 장점인 것 같아요.


 

  또 주제에 관련된 여러 신문자료들과 사진, 그림자료등도 무척 풍부해서 참 자세하다고 느꼈던 것 같아요. 그리고 그 주제에 관련된 설명이 끝나면 책속에서 토론을 하여서 아이들에게 이 주제에 대한 여러 생각에 대해서 알려주고 그 뒤쪽에는 이 토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물어보기도 하고 내용을 간추려쓰면서 내용과 주제에 대해서 더 깊게 이해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여러 책들을 접하면서 유독 토론이라는 단어를 많이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토론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했지만 어떻게 아이들에게 알려주면 좋을까 고민을 많히 했습니다. 이번 [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에서는 청소년들에게 맞게 제작이 되어서 쉽고 지루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토론을 접해본 십대들은 물론 처음 토론을 접해보는 아이들에게도 읽혀주면 무척 좋을 책인 거 같아요. 나중에 글을 쓸 때 도움이 되는 논설문등을 쓸 때도 토론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뒷부분에 책의 내용을 정리하면서 다시 한 번 그 주제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고요. 또 이 사회적인 쟁점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나의 생각을 비교해보기도 하고요. 다른 분들도 꼭 읽어보시면 좋을 책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