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천년의 도읍지, 경주 - 헌강왕 따라 한 곳 한 곳 돌아보는 한 장 한 장 우리 역사
김원미.유재상 지음, 한용욱 그림 / 그린북 / 2014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헌강왕 따라 한 곳 한 곳 돌아보는

신라 천년의 도읍지,

경주


첫 가족 여행을 떠났던 경주~ 신라의 천년의 도읍지는

지금도 생생하게 과거로의 여행을 돕는다. 아이들과 함께 떠나는 신라~여행으로

함께 가볼까요?


 

  요즘 역사 교육이 중요해졌어요. 그래서 관련 그림책들도 많이 나오지요. 경주에 관해서, 신라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 줄 수 있는 그런 그림책을 만나게 되었어요. 그림과 이야기, 실사가 함께 쉽고 재미있게 이해 할 수 있는 책을 만났답니다. 책의 표지를 보면헌강왕을 만날 수 있어요. 신라에 대해 궁금해 하는 21세기 어린이들에게 1천여 년 전의 신라로 떠날 수 있는 기회를 주셨네요. 책 표지부터 호기심을 가득! 헌강왕 따라 한 곳 한 곳 의미있게 떠나볼까요?



 

  초등 두 녀석과 함께 이번 책은 아빠가 직접 읽어주셨어요. 경주에 관심이 많은 우리 가족은 기억 속의 장소를 떠올리면서 역사 여행을 했어요. 지금의 경주를 보면 신라의 옛 모습을 잘 보전해 놓은 곳이죠. 풍요로운 도시 경주로 떠나보세요.


  신라는 지금으로부터 2천여 년 전에 세워져 무려 천년의 역사를 이어 온 나라예요. 신라는 단 한 번도 도읍지를 옮기지 않았다고 하네요. 신라의 옛 이야기가 고스란이 담겨져있는 도시랍니다. 신라 제49대 임금이었던 헌강왕을 따라 금성을 산책해 보는 기분은 어떤가요? 노래와 음악 소리가 그치지 않았던 도읍지 금성에 대한 소개가 나와요.

 


 

  모든 나랏일을 결정되는 궁궐, 월성으로 떠나볼까요? 한눈에 궁궐이 보이죠. 신라는 나라 이름을 사로국에서 시작해서 계림이라 하였다가 다시 신라로 바뀌었어요. 궁궐에 관한 이야기는 어때요? 우리가 알고 있는 궁궐의 모습과는 어떤가요?


  떠난 곳마다 추억이 떠올랐어요. 무덤, 대릉은 인상적이죠. 그 웅장함은 말로 표현하기 어렵죠. 어떻게 이렇게 큰 왕릉을 만들었을까요? 왕위 계승을 바탕으로 여전히 왕권을 강화하고 싶어서 왕릉은 중요했어요. 이 책을 다 읽고 다시 경주를 가본다면 과거에 만났던 경주와는 또 다른 느낌이겠지요. 살아있는 생생한 지식을 읽었으니깐..우리의 유물, 유적을 더 소중하게 생각 할 것 같아요.

 


 

  하늘을 섬기는 마음, 첨성대..어릴적 수학 여행에서도 만났고, 수업 시간에도 만났죠. 가족 여행에서도 이 곳에서 사진도 찍고, 추억을 만들었어요. 선덕 여왕이 떠올라요. 선덕 여왕이 첨성대를 만들었어요. 신라의 과학 기술에 놀랐어요. 관련 이야기를 들으면서 더 재미있게 역사를 공부해요. 어떻게 첨성대가 만들어졌는지 과정을 살펴 볼 수 있어요.


  황룡사, 월지, 금성의 거리. 신라의 귀족도 만나보아요. 신라는 계급 사회였어요. 골품제가 있었던것 기억하죠! 엄격한 신분 제도가 있었던 곳이죠. 신라에서는 모든 사회 활동이 골품제에 따라 결정되었는데, 벼슬과 결혼, 집의 규모의 옷, 집안 살림살이까지도 신분에 따라 규정 되었다고 해요. 와!! 조금 힘들었을것 같아요. 골품제에 불만을 품은 세력은 누구였나요?

 


 


  역사가 재미있고 우리의 문화를 배우고, 정신을 알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라는 것을 우리 녀석들도 알게 되었겠지요. 신라에 대해서 이렇게 똑똑하게 알려주는 친구가 있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