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지식 ⓔ 1 - 생명과 환경 EBS 어린이 지식ⓔ 시리즈 1
EBS 지식채널ⓔ 제작팀 엮음, 서선정 그림 / 지식채널 / 2014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EBS 생각하는 힘을 키워 주는 감성지식창고


어린이 지식 e

EBS 자식채널 e 제작팀

<생명과 환경 편> - 1


 

  5분 메시지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자. 지식채널 책은 가볍게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그런 책이다. 초등 6학년 친구와 2학년 두 아이와 읽었던 책이다. 어린이들에게 자연스럽게 지식을 전달하는 방법을 잘 아는 분들이 만든 책이라는 것을 책을 읽으면서 더욱더 확신하게 되었다. 아이들이 재미있고 호기심 가득한 얼굴로 읽었던 책이다.


  읽으면서 지식을 흡수하는 모습이 참 빨랐다. 엄마에게 먼저 읽어주는 책이 아닐까? 싶었다. 5분 동안 전하는 지식의 힘! 매일 조금씩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그런데 우리 녀석들을 보니 한번에 쭈욱 읽어버렸다. 하지만 이 책은 두고 두고 활용해서 읽어보고 자신이 알고 싶었던 이야기를 재미있게 알려준다. 일단 이 책은 호기심을 충족시켜주며 재미있다.


  글과 그림을 통해서 이해하기 쉽다. 어린이들이 감성 지식 창고안에서 무엇을 꺼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지 궁금하게 만들어버린 책이다. <생명과 환경편> 우리가 이해하고 우리의 삶과 연결되어 있는 주제이지만 쉽게 설명하기 어렵다.



  이 책은 생명의 탄생, 생명의 흐름, 가족과 생활, 공동체에 대해서 4부로 구성되어 있다. 탄생의 신비는 우리 사춘기 녀석에게 호기심과 지식을 전달해주었다. 그림을 통해서 재미있는 글과 간결함으로 우리가 이 세상에 어떻게 태어났는지 알려준다. 우리에게 삶의 시작이 얼마나 어렵고 치열한지 긍지와 자부심을 준다. 생존율 3억 분의 1! 그들이 바로 우리다. 우리를 부르는 이름에 대해서도 얼마나 생각해 보았는지~ 다시 생각하게 한다. 탄생과 함께 우리는 죽음의 순간도 맞는다. 매일 새롭게 세포가 탄생하고 죽어간다. 우리의 몸안에 신비로운 탄생의 비밀을 배운다.


 


 

  숫자로 보는 삶, 재미있는 통계에 우리는 우리의 시간을 다시 한번 되돌아 보게 되었다. 숫자에 익숙한 삶에서 조금은 벗어나고 싶은 마음도 든다. 숫자로 표현하기에 인생의 많은 뜻이 함께 포함 되어 있다. 바쁜 현대인에게 빠름이 주는 장점보다 단점을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된다. 여유! 진정한 느림은 속도전을 살아가는 이 시대에서 진정 버려야 할 덕목일까? 느리게 살아가는 법에 대해서 돌아볼 수 있었다. 삶을 다시 정비하고 싶고, 우리의 어린 새싹에게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게 할지 함께 생각해볼 수 있다.


  하나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아이와 짧지만 강하게 생각해 보는 시간, 감성이 자라는 시간이 되었다. 책 한권을 통해서 우리는 5분의 참된 힘을 만나게 될 것 같아서 설레인다. 누구나 가볍게 읽을 수 있지만 여운과 생각은 점점 강해질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