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베이트 월드 이슈 시리즈 세더잘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36
스포츠 자본
약일까, 독일까?
야구를 좋아하는 녀석은 LA다저스의 류현진을 좋아한다. 요즘 돌잔치를 가보면 돌잡이 용품으로 스포츠 용품이 많이 올라와 있다. 우리 큰 녀석때와는 다른 분위기에 놀랐다. 부모들은 서로 경쟁하듯 스포츠 용품을 잡기를 바란다. 예전에 스포츠 선수에 대한 인식과 경제적, 사회적 지위도 다르다. 막강한 경제적 부를 갖게 되면서 힘을 가지게 되고, 대중의 인기가 잘나가는 연예인 못지 않다. 또한 다양한 TV 프로그램에도 나오고, 광고에도 나온다. 국제적으로 위상을 갖게 나라에도 큰 도움이 된다. 세계적인 스타가 될 수 있다.
그래나 좋은점 못지 않게 독이 되는 경우도 많다. 스포츠에 경기도 그렇고, 관련 광고는 경기의 흐름을 막는 경우도 있다. 스포츠 경기장을 둘러싼 광고들, 먹는 음료, 스포츠 의류까지 다 마켓팅의 일부이다. 스포츠를 경기를 관람하는 것인지 또 다른 광고를 보는 것인지 신경을 거슬린다. 또한 인기 종목과 비 인기 종목 간의 격차로 오는 불평등으로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한다.
스포츠계의 자본의 유입은 점점 커지고 있다. 우리는 스포츠 세계의 불평등에도 관심을 보여야 한다. 인기있는 몇 종목과 그 선수들에게만 절대적 지지를 보내서는 안된다. 어떤 트랜드로 끝내서는 안된다. 박세리로 골프에 몰리고, 김연아 선수의 등장으로 부모들은 자신의 아이에 재능과 관심에 상관없이 스케이트장으로 달려간다. 야구를 잘하는 선수를 보고 야구 선수를 꿈꾸고 밀어부친다. 우리 녀석과 내가 세더잘 시리즈를 좋아하는 이유는 다양한 주제와 문제에 대해서 깊이 있게 생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커서 매력적이다. 신랑도 꼭 챙겨보는 책이다. 어렵지 않고 편안하게 논점에 접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우리가 궁금했던 부분을 알려준다. 스포츠 자본의 유입으로 돈을 버는 사람들, 성공하는 사람들 그 밖의 다른 문제점도 알아본다. 우리는 어떤 것들이 유행하면 무조건적으로 따라가려는 경향이 있다. 그 뒷편에 있는 다양한 문제들에도 관심을 갖고 생각해야 한다.
스포츠 자본은 스포츠를 세상에 알리고 선수가 좋은 환경에서 훈련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스포츠의 발전을 도모한다. 하지만 자본의 관심을 끄는 것은 몇몇 주요 프로 스포츠 리그뿐이다. 스포츠에서 자본을 이용하여 일반인의 스포츠 참여를 독려하는 현상은 긍정적이다. 그러나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도구로 스포츠를 바라보아 사람들의 스포츠 참여를 높이기 위한 노력은 뒷전이되는 경우가 많다. -- 본문에서
스포츠 자본의 미래가 어떻게 발전할지는 우리의 몫이다. 스포츠 자본의 긍정과 뒷편의 그림자까지 잘 이해하고 대책을 마련해야한다. 우리가 좋아하는 월드컵을 보아도 다양한 장점과 문제점을 동시에 보여주었다. 청소년 친구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