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코칭을 배우면 공부가 달라진다 - 엄마들은 모르는 스스로 공부하는 힘
이정숙.이정진.이영실 지음 / 라온북 / 201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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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들은 모르는 스스로 공부하는 힘

 

 읽기 코칭을 배우면 공부가 달라진다.

 

 

  모든 공부의 기본인 읽기에 대한 고민으로 책을 펼쳤다. 작은 녀석은 책을 스스로 읽지 않는다. 책을 좋아하는 큰 녀석과 학습을 할때보다 몇 배의 노력이 필요했다. 책을 읽는 기본 습관이 부족하니 학습을 할때 본문을 읽고 주제를 파악하는 일이 힘들었고, 성격이 급해서 문제를 집중해서 읽지 못해서 틀리는 문제도 많았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 ’

 

 

  학습의 기본인 읽기를 저학년 동안 다져 놓고 싶은 마음에 아침이나 저녁 시간이 나는 틈틈히 책을 읽어 주었다. 서로 번갈아 읽기도 하고, 대화 부분만 읽고, 엄마 혼자만 읽고, 녀석이 읽고 엄마는 듣는 등 노력을 해야 했다. 그래서 고민이 되었던 것이 ‘어떻게 하면 읽기를 잘 도와줄까? ’아이가 스스로 읽고 싶은 동기가 필요했다. 또한 읽는 과정에서 느끼는 나의 부족함에서 답답함을 느꼈다.

 

  라온북에서 출간 된 이번 책은 읽기 코칭을 배우는 방법이였다. 인재숲을 운영하고 있는 저자와 함께 두 명의 선생님이 함께 참여했다. 수많은 청소년을 만나본 저자는 그들의 고민이 학습과 진로이며, 청소년을 더 잘 돕기 위해서 연구하고 자신의 노하우를 책으로 만들었다. 기초학습 능력을 키워주는 읽기코칭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읽기 코칭의 개념부터 읽기 코칭이 필요한 이유, 읽기력이 바로 공부력이라는 말에 격한 공감을 했다. 읽기를 잡아야 자기주도학습이 될 수 있다는 말을 듣고, 우리 작은 녀석에게 필요한 읽기에 대해 공부해 보기로 했다. 이 책은 처음부터 마지막장까지 정독하고 밑줄, 필요한 부분 메모, 나의 생각을 적으면서 읽었다. 실습 부분이 있어서 아이와 함께 활용해 보고 책으로 배운 내용을 실천 할 수 있어서 좋았다.

 

  코칭의 비밀과 읽기 학습코칭에 대해서 알아간다. 읽기 부진과 읽기 장애아에 대해서 이해 할 수 있어서 좋았다. ‘부모님들이 알고 싶어했던 부분이 아닐까? ’스키마를 활용하는 방법은 우리는 배경지식을 통해서 더 쉽게 지식과 지식을 연결할 수 있다. 체험을 통해서도, 각종 문화체험 , 영화, 텔레비전, 책, 신문, 광고 등 책을 통한 것을 체험으로 연결하고, 체험은 한 것을 책을 통해서 연결하면 좋다.

 

  효과적이 책읽기는 매체만 잘 활용해도 된다. 우리 두 녀석 모두 그림책을 통해서 책을 접했다. 큰 녀석은 어릴적부터 책을 좋아했다. 작은 녀석도 짧은 그림책부터 시작했다. 이제 그림이 없는 줄책으로 연습하고 있다. 동화책, 신문, 광고, 교과서 활용법은 바로 실천할 수 있어서 좋았다. 교과서 읽는 방법을 제대로 배워서 좋았다. 큰 녀석의 경우는 국어, 사회, 과학은 교과서를 활용해서 읽기를 진행했는데 부족한 부분을 알게 되어서 좋았다. 또한 수학책, 과학책, 영어책 활용법도 배울수 있으니 알차다. 학부모님들이 궁금해하고 어려워 하는 서술형 학습법도 포함 되어 있다.

 

  읽기코칭을 여러번 반복해서 읽고, 아이들과 하나 하나 실천하고 싶다. 꼭 알고 싶고, 필요했던 책이라 즐겁게 읽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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