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 아이 공부가 안 되는 진짜 이유 난독증 - 당신이 몰랐던 아이 공부 방해꾼, 난독증에 대한 모든 것
서경란.이명란 지음 / 라온북 / 2014년 3월
평점 :
품절
당신이 몰랐던 아이 공부 방해꾼, 난독증에 대한 모든 것
우리 아이 공부가 안 되는 진짜 이유 난독증
“아이가 공부하기 어려워한다면 학원을 보내기 전에 난독증부터 의심하라!”
아이가 읽는 것에 대한 거부 반응이 심하거나 책을 읽으면 눈이 아프다는 등 다양한 핑계로 책을 멀리 하고 있거나, 한글 공부를 시작한지 꽤 되었는데도 별 소득 없이 늘 제자리 실력으로 부모님이 답답한 경우 우리는 도대체 ‘이 녀석 머리에 무엇이 들어서 이렇게 한글 하나 익히는데 힘이 든거야. ’‘요즘 책 읽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데 이렇게 시간만 흐르게 해도 될까?’여러가지 생각들로 아이 교육에 지치게 된다.
우리 집의 경우를 보면 큰 아이는 책을 어릴적부터 읽어주고 함께 활용해서 한글을 일찍 떼고, 책읽기가 빨랐다. 물론 초등학교에 입학해서도 한글 실력은 늘 우수했다. 국어를 잘하니 한자도 영어도 자연스럽게 익혔다. 그런데 둘째 녀석이 고민이였다. 녀석은 한글에 관심을 갖고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했지만, 곧 딴청을 피우거나 지루해 했다. 책을 읽어주는 것을 좋아하지만, 스스로 읽는 것에는 매우 거부 반응을 보였다. 한글을 서둘러 끝내고 학교에 입학했지만 늘 받아쓰기로 전쟁을 벌였다. 다른 친구들에 몇 배의 고생을 해야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책을 읽을 때도 조사나 중간 단어를 빼거나 비슷한 다른 단어를 자연스럽게 넣어서 읽는다.
일단 책읽기를 멀리 했다. 스스로 하는 것을 힘들어 했다. 그러니 책으로 된 학습을 할 때는 늘 엄마와 씨름을 해야 했다. 즐겁게 공부하고 익혀야 할 시기에 자꾸만 힘이 들었다. 읽기 교육의 기본이 되는 책 읽기를 위해서 매일 아침 저녁으로 목이 터져라 책을 읽어 주었다. 시간이 조금 흐르자 아이는 책을 스스로 가져 오고, 간단한 책은 조금씩 읽었다.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 온 적도 있지만, 수준이 높거나 그림 위주로 빌렸다. 그래도 도서관에 관심이 생겼다는 것에 감사했다. 지금은 책을 좋아하고 꾸준히 엄마와 책을 읽고 있다.
난독증은 언어중추가 있는 좌뇌 기능이 떨어지고 공간 감각, 직관력, 창의력을 담당하는 우뇌 기능이 발달한 경우이다. 우뇌형은 창조적인 인재들이 많다고 한다. 읽기가 되지 않으면 학습을 할 때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 난독증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아서 더 호기심을 갖고 읽게 되었다.
아이의 책읽기에 관심이 많았던 나는 난독증으로 유명한 영화 배우나 감독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얼마나 힘들었을까? 막연하게만 생각했었다. 그런데 우리의 무지가 난독증으로 고생하는 친구나 다양한 종류의 증상을 가진 친구들을 위한 배려가 없는 교육 환경임에 슬펐고, 안타까웠다. 이 책의 저자는 난독증으로 고생하는 친구들을 치료 해주면서 느낀 점을 책을 통해서 풀어 놓았다. 그리고 난독증을 겪고 있는 사례를 통해서 난독증을 극복하고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난독증이나 비슷한 종류의 증상으로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나 아이들을 지도 하는 선생님들이 많이 읽었으면 좋겠다. 난독증은 공부를 하고 싶어도 뇌의 이상으로 할 수 없는 상태여서 아이를 이해 한다면 불필요한 신경전을 줄일 수 있다. 난독증이 생기는 원인을 알려주고, 부모의 태내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해준다.
난독증 진단에서 치료에 까지 난독증에 대한 고민을 함께 풀어 줄 수 있는 책이다. 난독증이지만 유명한 레오나르도 다빈치, 피카소, 아인슈타인, 스티븐 스필버그, 폴 스미스, 톰 크루즈, 성룡, 키에누 리브스, 대니 글로버 등으로 발전 할 수 있는 아이들이다. 그렇다면 적극적으로 아이들을 도울 수 있는 교육 환경과 치료 환경이 생겼으면 좋겠다. 또한 다름은 틀림이 아니고, 난독증이지만 창의적 인재로 성장 할 수 있음을 믿고 함께 하는 부모의 노력도 필요하겠다.
해당 출판사의 지원을 받아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