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에서 만난 파란 눈의 스승 - 세계사 속 두 사람 이야기 : 동양편 인물로 읽는 역사
강창훈 지음, 문종훈 그림 / 책과함께어린이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사 속 두 사람 이야기 [동양편]

 

티베트에서 만난 파란 눈의 스승

 

  세계사 속 두 사람 이야기 동양편 <티베트에서 만난 파란 눈의 스승> 을 통해서 위인들에게 함께 했던 인물에 대해서 알게 되었어요. 2학년인 작은 녀석에게는 엄마인 제가 읽어주고 아이의 생각을 듣는 시간을 갖았고요. 초등 6학년 녀석은 아이가 스스로 읽고, 자신이 기존에 알고 있던 위인에게 큰 영향을 준 사람에 대해서 깊이 있고 알게 된 즐거운 책읽기 였어요.

 

 

  인생에 큰 변화와 삶을 더욱 더 빛나게 서로가 도움을 주고 받는 사람은 가족 일수도 있고, 친구, 스승과 제자, 우연히 만나게 된 사람 일수도 있어요. 이번 시간에는 동양편을 읽게 되었어요. 지난번에는 서양편을 통해서 즐거움을 느끼고 아하~ 세계사 속 두 사람 이야기 책이 이런 책이구나! 느꼈다면 이번 책을 통해서 더욱더 왜? 우리가 삶을 살면서 관계를 소중하게 여겨야 하는지 알게 됩니다.

 

 

 

 

  사람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어서 사회적 동물이라고 합니다. 위대한 인물 옆에는 그 위대한 사람보다 더 위대한 협력자 또는 조력자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살면서 그런 사람을 만날 수 있다면 우리의 삶도 지금보다는 더 밝고 빛나겠지요. 그런 사람을 찾는 것보다 그런 사람이 되어줄 수 있는 사람으로 변화하면 좋을 것 같아요.

 

  누군가가 성격이 나와 달라서 힘이 든다면 그 다른 점을 통해서 세상을 배우게 되는 계기가 된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비슷한 사람보다 다른 사람에게 더 새롭게 배우는 사실이 많을 것 같네요. 그리고 어제보다는 더 성장한 자신을 느껴보는 즐거움을 우리 두 녀석들도 알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책 속에는 동양의 역사에 등장하는 열 쌍, 스무 명의 사람들을 만나봅니다. 석가모니와 그의 아버지, 칭기스칸과 어머니를 통해서 부모의 역할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았어요. 위대한 자식의 곁에는 위대한 자식을 인정하고 잘못 되었을때 바로 잡아주는 분이 계셨다는 것을요. 또한 제 기억에 당 태종과 신하 위징의 경우는 감동이였어요. 자신의 잘못을 지적해주는 신하의 간언을 들어주는 권력자가 몇 분이나 있을까요?

 

  ‘다름’을 인정하고 용인해주는 분위기, 그 속에서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창의력도 생겨나겠지요. 살아가면서 어려운 일을 겪거나 자신의 일을 완성하고자 할때 사람의 힘은 꼭 필요합니다. 우리 녀석들도 위인들의 멋진 협력자들를 친구로 두었던것처럼 아름다운 관계! 관계의 소중함을 느끼면서 살아갔으면 좋겠어요. 책을 읽는 동안 가슴 속에 훈훈 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