킁킁! 쓰레기통에서 찾은 역사 - 쓰레기의 모든 것 I need 시리즈 15
미르코 마셀리 지음, 박진아 옮김, 김덕수 감수 / 다림 / 2014년 5월
평점 :
품절


Ineed 쓰레기의 모든 것


<킁킁! 쓰레기통에서 찾은 역사>

 냄새 나는 쓰레기 역사 속에서 찾아보는 

         향기로운 지구의 미래!          




쓰레기의 역사를 살펴보며 지구의 역사도 함께 배워보아요.~~~


 

처음에는 쓰레기통에서 어떤 역사를 찾을 수 있을까? 궁금하였죠. 제목이 약간 독특하여서요. 그런데 책을 열어보면서 환경의 심각성과 쓰레기의 문제점에 대해서 알게 될 수 있었지요. 이 책은 크게 선사시대와 고대의 쓰레기들, 중세의 쓰레기들, 근대의 쓰레기들, 현대의 쓰레기들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쓰레기의 역사에 대해서 알 수 있지요. 물건이 귀한 옛날에는 버릴 게 없었습니다. 고쳐 쓰면서 대를 물려 사용하다가 완전히 쓸 수 없어지면 태우거나, 거름으로 쓰거나, 건물은 짓는 재료로 썼으니까요. 당시의 쓰레기의 대부분은 우리 인간들이 만들어내는 똥오줌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때는 똥오줌 처리 문제만으로도 쓰레기를 감당하기 어려웠습니다. 똥오줌과의 전쟁을 펼치던 때부터 갖가지 종류의 쓰레기들이 판을 치는 오늘날까지 쓰레기의 역사를 샅샅히 자세히 들춰 보면서 지구의 싱그러움을 되찾을 방법도 생각해보아요.


 


요즘 환경문제가 굉장히 심각합니다. 여러 오염의 원인이 있지만 그 중 가장 큰 원인은 무분별한 쓰레기 매립과 소각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도 이런 쓰레기 문제로 골치를 앓고 있지만 과거에는 굉장히 쓰레기 문제가 심각했다고 합니다. 매일 사람들은 똥오줌을 치우기 위해 창문 밖으로 오물들을 버려서 도시의 거리가 여러가지 오물들과 쓰레기가 넘쳐나는 쓰레기장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물들을 강으로 흘려보내기도 하여서 강이 오염되고 사람들도 피해를 입었다고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문제가 심각하다고 느끼고 지금의 재활용이나 쓰레기 관련 법이 마련되었다고 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저와 저의 아이는 놀라움을 감출 수가 없었습니다. 과거의 쓰레기를 버리는 방식이나 여러가지 경악할 만한 방법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책을 보면서 쓰레기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아이와 이제부터라도 재활용과 분리수거를 실천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지요. 평소 재활용과 분리수거를 하는 편이지만 이제부터 꼼꼼히 실천해야 겠습니다. 이처럼 책을 읽으면서 새롭게 알게 된 사실들도 많았고 저 자신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환경을 위한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의 좋은 점중 하나는 재미있는 일러스트입니다. 쓰레기에 관한 글에 따라 알맞은 일러스트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책을 읽는 재미가 있습니다. 위의 그림들처럼 책 곳곳에 많은 그림들이 있어서 글 반, 일러스트 반 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읽기에도 좋고 지루하지도 않습니다. 우리의 미래가 걸려있는 환경문제인 만큼 곧 나라를 이끌어나갈 우리 청소년들에게 꼭 필요한 지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 아이들도 <킁킁! 쓰레기통에서 찾은 역사>를 통해서 환경문제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실천을 하기를 바랍니다. 다른 분들도 꼭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지루한 환경책이 아닌 재미있고 흥미로운 환경을 보호하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