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세계사 1 - 인류의 등장과 고대 국가의 성립 처음 세계사 시리즈 1
초등역사교사모임 글, 한동훈.이희은 그림, 서울대학교 뿌리깊은 역사나무 감수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14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세계사>

1. 인류의 등장과 고대 국가의 성립


초등학교 선생님과 동화 작가 선생님이

초등 눈높이에 맞춰 쓴 말랑말랑 세계사 이야기



 

아이들에게 처음 어떻게 세계사를 접해야 하는지 고민을 한 적이 있습니다. 다른 분들도 그런 고민을 해보신 적이 있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처음 세계사라는 책이 더욱 끌렸던 것 같습니다. 언젠가 꼭 배워야 하는 세계사!! 그래서 우리 초 2학년 아이에게 처음 세계사를 권해 보았습니다. 아이가 혼자서 방에 들어가서 읽기도 하고 매일 밤, 아이와 함께 읽기도 하였습니다. 이번 처음세계사 1편에서는 세계에 인류가 등장할 때부터 고대 국가가 성립할 때까지의 주요 사건들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처음 세계사 1. 인류의 등장과 고대 국가의 성립>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책은 총 5장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장은 인류의 등장과 신석기 혁명 2장은 문명의 발생, 3장은 오리엔트 세계의 통일, 4장은 고대 그리스의 성장, 5장은 중국의 통일 국가 출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일단 책을 읽으면 지루하다거나 어렵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자칫 어려울 수 있는 용어는 책에서 자세히 설명하여 주기 때문에 초등 저학년 아이가 보기 정말 딱 이었습니다. 그리고 각 장이 끝날 때마다 위 사진처럼 깊이 보는 역사로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더 자세히 설명하여 주어 가끔씩 궁금할 때 바로 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책 속에 있는 주요 문물의 사진들은 글에 대한 이해를 돋우어 줍니다. 책 속에 있는 사진과 그림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지요. 이렇게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아이들이 세계사에 대해 더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합니다. 그리고 책 속의 그림은 너무 이쁘고 사실적이어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각 사진마다 간단하게 요약한 설명이 들어 있어서 더욱 좋은 것 같습니다.


 


각 부분의 첫 장에 들어갈 때마다 지도와 함께 간단하게 요약하여 이야기식으로 이 장에서 배울 내용을 알려줍니다. 그래서 책으로 들어가기 전에 간단하게 예습을 하는 식으로 되어 있지요. 그리고 이처럼 이 부분에 나올 사건에 대한 지도가 들어나 있어서 이해하기 쉽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는 세계사를 배우는 흥미를 알게 되고  더 깊히 알고 싶다고 하였습니다. 이렇게 아이게 배움의 재미에 대해 알려주고 지루하다 느낄 수 있는 세계사에 대해 알기 쉽게 다가가게 합니다.

그리고 뒷부분에는 연표로 세계사의 흐름을 볼 수 있어서 이해하기 쉽습니다. 재미난 모험 이야기를 읽듯, 나도 모르게 처음 세계사에 빠져들게 됩니다. 동에 번쩍 서에 번쩍 세계 역사 현장 곳곳을 누비다 보면 어느새 세계사의 흐름이 머릿속에 선명하게 그려지게 될 것입니다. 처음세계사 1권에는 지구상 첫 인류의 등장부터 세계 최초의 4대 문명등의 고대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계속 처음 세계사는 나올 예정입니다. 너무 기대가 되네요. 참고로 2권은 통일 제국의 형성과 세계 종교의 탄생에 대해서 다루게 된다고 하네요. 처음 한국사도 있으니 한 번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이에게 세계사를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고 싶은 고민이 있는 부모님들께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