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교육
이명경 지음 / 북아이콘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존감이 스스로 하는 아이 만든다. ※ 자존감 교육은 행복과 성공의 핵심 키워드이다.


자존감 교육


 


  아이의 행복과 성공을 원하는 부모들에게 요즘 핵심 키워드는 바로 자존감 교육이 아닐까? 싶다. 언제부터 인지 모르지만 우리는 자존감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듣고 말하게 되었다. 부모인 내가 어렸을때는 아이의 자존감에 대해서 어른의 자존감에 대해서 생각했던적이 없었던것 같다. 새로운 개념이 트랜드화 된 것 같다.


  많은 부와 성공을 달성한 사람들도 그 목표점에 다달았을때 행복해야 하는데 행복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사람들은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공부를 잘하면 행복할텐데, 좋은 회사에 취직하면 행복할텐데 등의 조건을 걸어놓고 달성하면 나는 행복할 것이라는 환상을 심어주었다.


  그러나 우리 주변에서 흔히 성공의 길을 가던 사람들이 한순간에 실수나 감정으로 그 모든 성공들이 물거품이 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많은 돈을 가지면 행복한줄 알았는데 돈을 가지고 있어도 생을 불행하게 마감하는 사람들이 곳곳에서 생겨나고 있다. 그 수는 점점 많아졌다. 그렇다면 우리는 아이들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서 가정에서부터 교육의 변화가 필요하지 않을까?


  그 해답이 바로 자존감 교육이 아닐까? 싶다. 이제 우리는 자신을 스스로 믿고 존중하고 사랑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해야 한다. 이 책은 자존감이 필요하다고하는데 방법을 모르는 부모님들과 어른들에게 필요한 책이 아닐까? 청소년들이 보아도 좋을 것 같다.


  저자는 자존감 교육에 대해서 실질적인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자존감이 필요한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반가운 책이다. 마라톤 같은 인생에서 우리 부모들이 아이들의 인생을 완주하는 모습을 보고 싶다면 무엇이 필요한지를 파악해야 한다. 인생은 기쁨과 좌절의 순간이 무수히 반복되어 온다. 기쁨의 순간보다는 좌절과 시련의 순간이 더 자주 반복되다보니 우리는 작은 일에도 기뻐하는 겸손함을 배우게 된다. 그러한 시련과 고통속에서도 이겨내는 사람들의 특별한 무기를 무엇일까? 바로 높은 자존감이라고 한다.


  낮은 자존감을 형성 할 수 있는 다양한 부정적 방법에서 벗어나 높은 자존감으로 인생을 당차게 살아갈 아이들의 모습을 그리고 싶다면 아이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과정의 중요함, 노력의 중요함을 알려주자. 성취 위주가 아닌 과정으로 우리 알게 된 것들과 실패한 요인들을 분석하고 다음에 더 잘해내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찾는 방법을 알려주자.


  자신을 믿는 높은 자존감의 사람들은 자기 내적 기준과, 과거의 나와 달라진점을 파악하면서 성장한다. 외부의 사람들의 비판, 판단기준이 아니라는 것이다. 과거의 나보다 더 성장하고 있는 모습에 더 즐거움을 느끼고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 자신의 변화와 성장을 중요시 하는 것이다.


  자녀가 진정한 의미의 자존감, 부모 품을 떠나서도 스스로를 지탱할 수 있는 높은 자존감을 갖길 원한다면, 자존감 발달의 결정적 시기인 어린 시절부터, 부모가 성품과 인관관계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또한 편협한 관점으로 아이의 양육에 임한다면 부모의 낮은 자존감이 아아의 인생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저자의 말처럼 낮은 자존감을 가진 부모부터 자존감을 높이는 연습을 하고 변화를 맞아야 자연스럽게 우리 아이들의 인생에 높은 자존감이 자라나게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