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고 도는 경제 - 인물로 보는 경제 이야기 상상의집 지식마당 3
서지원 외 지음, 엄수지 그림 / 상상의집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상의집 지식마당 03 <돌고 도는 경제>


인물로 보는 경제 이야기



 


이번 상상의집 지식마당 03. 돌고 도는 경제에서는 경제에 관한 인물들을 보며 우리 경제에 관하여서 배우게 됩니다.

이 책에서는 8명의 휼룡한 인물들이 나옵니다. 그리고 그 인물들을 이용하여서 우리 아이들이 알기 쉽게 이야기를 만들어 내지요.

아이들이 어려워 할 수 있는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읽어보면 어렵다, 지루하다라는 생각 대신 흥미롭다, 신비하다라는 생각듭니다. 그만큼 갖추어야 할 내용도 다 갖추고 어렵지도 않고 아이들 눈높이에 맞추어서 아주 쉽게 설명하였지요.

그래서 우리 아이들도 너무나 재미있게 읽었답니다. 모두 다 재미있고 알려드리고 싶지만 그 중에 몇 명의 인물들을 골라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명한 책<베니스의 상인>의 샤일록이 알려주는 화페와 금융기관


첫번째로 소개해드릴 인물은 베니스의 상인의 악덕업자 샤일록이 말해주는 화폐와 금융기관이예요. <베니스의 상인>의 사건이 끝나고 그 다음의 이야기를 지어내서 경제와 융합하여 소개했지요. 샤일록은 화폐와 금융기관, 그리고 대출과 이자에 관해서 설명하지요. 너무나 재미있고 흥미로워서 우리 작은 아들은 이 이야기를 제가 들려 주고 나서 <베니스의 상인>을 찾아서 읽어보더군요. 그런 모습이 귀엽고 좋더라고요. 이렇게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여서 생각하는 능력을 길러준답니다. 


 


▶▶애덤스미스가 알려 주는 시장과 가격


두번째로 소개해드릴 인물은 정치경제학자이자 철학자인 애덤 스미스입니다. 여기서 애덤 스미스는 시장과 가격에 대해서 알기 쉽게 알려주지요. 애덤 스미스는 경제적 분야에서 아주 유명한 책인 <국부론>을 쓴 적도 있어서 더 믿음이 갔지요. 이번 이야기에서는 애덤 스미스가 마스크를 개발한 소년에게 도움을 주면서 적절한 경제적 가격에 대해 설명을 하여주는 이야기이지요. 유명한 경제학자 애덤 스미스와 함께 시장에 대해 알아보아서 어렵지도 않고 많은 도움이 되지요.


 


▶▶워렌 버핏이 알려 주는 주식과 투자


아이들은 주식과 투자라고 하면 약간 어렵거나 지루한 분야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번 상상의집 지식마당<돌고 도는 경제>에서 워렌 버핏이 알려 주는 주식과 투자에 관한 이야기는 결코 어렵지도 않고 지루하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주식과 투자에 대한 내용은 어른이 될 때까지 가지고 가야할 중요한 내용이기 때문에 더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번 워렌 버핏의 내용에서는 워렌 버핏이 부자가 되고 싶다는 꿈을 가진 어린이에게 주식과 투자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해주면서 꿈을 길러 나아갈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이야기가 담겨져 있습니다. 아주 흥미롭고 재미있는 내용이지요. 어렸을 때부터 배우는 주식과 투자와 올바른 주식 투자에 대해서 설명하여서 우리 아이들이 나중에 커서도 도움이 될 만한 내용입니다.


 


그 외에도 허생과 스티브 잡스, 헨리포드, 장보고, 봉이 김선달등의 위대한 인물들이 많아서 나중에 꼭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좋은 경제 관념을 심어줄 수 있는 꼭 필요한 흥미로운 책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 이야기가 끝이날 때마다 각 인물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과 주제에 관한 전문적인 내용에 관한 설명이 있어서 더 이해하기 쉽고 좋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내용이 부족하다거나 부실하다는 느낌이 전혀 들지 않지요.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경제를 쉽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서 경제에 흥미를 느끼고 나중에 커서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자신의 아이에게 경제적 관념을 쉽고 흥미롭게 알려주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