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섯 줄의 천국 파랑새 사과문고 76
권타오 지음, 이윤희 그림 / 파랑새 / 2013년 12월
평점 :
절판


장편역사동화

여섯 줄의 천국

 

 

“ 거문고의 단절을 염려한 왕이 이찬 윤흥을 남원 공사에 임명하여 소년 안장과 청장을 뽑아 거문고를 전수케 하였다.”

<삼국사기 제32권 잡지 제1>

 

후계자가 없어 거문고 자락이 사라질 위험에 처하자 왕명이 내려진다.

“거문고 자락을 이을 자를 뽑아라!”

심사대회에서 거문고의 대를 잇기위해 앞날이 창창한 두명의 어린이를 뽑았다.

 그 두명은 예의바르고 공소한 하급관리의 아들 청장과 옛날 아버지가 왕궁의 악공이였던 분의 아들 안장이었다. 둘은 거문고의 도를 배우기 위해서 선생님을 찾아간다.

귀금 선생은 왕의 부름도 받지 않은 사람이라 두아이를 거둘지는 의문이다. 그러므로 귀금 선생님의 마음을 얻어야 거문고를 배울 기회를 얻을 수 있다. 거문고의 신비한 도를 익히면 왕께서 두사람을 중요한 일에 쓸것이다.

기회를 얻지 못하면 벌을 받게 된다. 두아이들은 어떻게 될까? 속으로 우리 녀석은 쿵닥쿵닥 뛰었다.  함께 장편의 역사 동화 속으로 들어가게 되었다. 우리의 악기~~와 가락이 들려오는듯 합니다.

 

 

첫 수업은 기본 가락을 뜯는 방법과 자세에 관한 것이였다. 스승은 문현, 유현, 대현, 괘상청, 괘하청, 무현으로 불리는 거문고 여섯 현의 특징을 설명한 뒤에 각기 천 번씩 뜯어 차이를 알라고 하였다. 말이 천번이지..정말 고된~~연습으로 보였다.

 

또한 거문고가 얼마나 신성한 악기인지 알려주었다. 왕실의 보물 창고인 천존고에 신의 피리로 불리는 만파식적과 함께 보관될 정도라고 한다. 와~~우리 녀석은 더욱더 거문고의 매력에 빠져들었다.

엄마인 나 또한 이책을 읽는 내내~~거문고에 대한 애정이 생기기 시작했다 많은 사람들과 함께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거문고에는 거문고의 빛과 그늘이 있다고 한다. 제대로된 거문고 악곡을 원한다면 참된 가락은 거문고와 마음이 하나가 되어야만 된다. 최소한 천 번은 타야 할 것이다. 스승은 세 장의 악곡을 주었다. 고된 훈련이였다. 처절한 고행과 경쟁의 시간 속에서도 피어오르는 우정까지~~

 

나는 안장이다. 내 아버지의 자존심이다. 여섯줄이 만들어 내는 천국을 보았다.

두 아이는 왕앞에서 연주를 하게 되었다. 자신이 원하는 꿈으로 가기까지 그 힘든 여정을 함께한 안장과 청장에게 박수를 보낸다.

 

===한우리북카페에서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