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세상에는 가난한 사람과 부자가 있을까요? - 경제 이야기 어린이 인문 시리즈 9
김상규 지음, 이정 그림 / 어린이나무생각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9 어린이 인문 시리즈 - 경제 이야기

글 김상규  ㅣ 그림 이정

 

세상에는 가난한 사부자가 있을까요?

 

 

 

1. 들어가기 전에

 

  =  어릴적 가장 중요한 교육이 무엇일까?

 

   곰곰히 생각해보면 앞으로 살아갈 세상을 향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경제 교육에 많은 힘을 써야 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우리는 태어나면서 부터 삶을 마감하는 순간까지 경제 활동을 하게 된답니다. 돈에 대해서 명확한 자신만의 생각이 있어야

앞으로 살아갈 험난한 세상에서 자신과 자신이 지키고 싶은 사람들을 잘 지켜낼 수 있겠지요.

어른이 되어서 가장 아쉬웠던 점은 바로 제가 경제 관념이 많이 부족하고 경제에 대해서 남들 보다 너무 늦게 관심을 갖고

공부를 했다는 생각이였어요. 늦을 수록~~개인경제의 경쟁에서 조금씩 밀려날 수 밖에 없겠지요. 또한 합리적인 경제 활동

을 할 수가 없답니다.

 

   경쟁 사회에서~~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은 엄청난 역활을 하게 된답니다. 또한 부의 양극화는 점점 심해지고 있으며, 열심히

일을 하지만 소득의 변화를 느끼기가 어렵지요. 고용이 불안한 상황에서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자리가 급증하고 젊은 층의 실업자가 발생 되는 사회에 접어 들었습니다. 상대적 빈곤감에 박탈감까지 느끼면서 살아갑니다.

 

   100세까지  수명 연장으로 자연스러운 생명 연장 속에서 더 큰 불안감과 혼란을 겪게 됩니다. 노인층의 빈곤이 사회의 대두가 되었고, 우리는 더 많이 벌기 위해서 더 많이 , 더 빨리, 치열한 경쟁 속에서 몸과 마음이 지쳐갑니다.

 

 

 

2. 세상에는 가난한 사람과 부자가 있을까요?

 

   어린이 인문 시리즈 경제 이야기 편에서 만나본 이 책은 어른들이 함께 읽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록 쉽게 경제를 풀어놓은 책이랍니다. 학교 다닐 때 배웠던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에 대해서 잠깐 언급이 되어 있었는데요.

애덤 스미스는 경제학이라는 학문을 처음 시작한 학자입니다. '경제학의 아버지'라고 불린답니다. 스미스는 부가 무엇을 통해 새롭게 만들어지는지, 또 어떻게 배분되는지에 대해 깊은 의문을 가졌어요. 그리고 오랫동안 연구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 <국부론>이라는 책을 썼답니다. 

 

 

 

  부자는 어떻게 되는 걸까요?

 

   살면서 왜 우리 사회는 부자와 가난한 자로 나눠지는지 궁금한 적이 있었을 꺼예요. 엄마인 저도 그랬으니깐요.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누가 더 많이 능력이 있는지에 따라서 열심히 벌어 들이는 사람에게 더 많은 재화가 돌아갑니다.

조상 대대로 게을러서 가난한 자가 되는 걸까요? 아니면 개미와 베짱이 처럼 일을 하기 싫고 놀기만 해서요.

물론 아니랍니다. 절대 그렇지는 않답니다. 왜 가난해 질까요?

 

 

 

  오늘날은 사회적 구족적 모순과 자본주의 한계점에서 오는 문제들로 인해서 계층간의 소득 차이가 발생하고, 부의 양극화는 점점 심해지고 있습니다. 일을 하지만 여전히 가난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책에서 설명하고 있는 이들을 우리는 '워킹 푸어'라 합니다. 같은 일을 해도 정규직과 비정규직에 의해서 급여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또한 능력에 따라서 부의 차이가 생기죠~

많은 부를 가진 사람이 더 많은 부를 누릴 확률이 더 높다는 것이지요. 또한 부의 이동이 과거에 비해서 줄어들고 있으며, '개천에서 용 난다.' 말은 이제 통하지 않는 사회가 되었습니다.

 

 

 

3. 우리가 경제 이야기를 배워 하는 이유가 이책 안에 있다.

 

   초등 고학년 우리 딸아이는 경제 대해서~~막연하게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책을 읽은 후~자신의 경제 활동 형태를 쭈욱 살펴보더라구요. 또한 가정 경제에 대해서도 궁금해져서 다양한 질문을 남기더라구요. 또한~~사회 현상 속에서 궁금했던 문제에 대해서 토론해 보고 싶어 했구요.

이책 안에는 경주 최부자의 나눔 실천 이야기를 듣습니다. 이책은 2년전에 읽었던 책의 내용을 책 안에서 만나니~~더 경제에 눈을 돌리더라구요. 아이의 경제 교육은 어릴적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경제 관련 된 이야기를 재미있고 쉽게 풀어 놓았습니다. 책 제목처럼 관련 이야기와 함께~~다양한 이야기 글을 통해서 질문을 답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배운 내용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