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을 뒤흔든 발표의 달인 - 초등학교 발표력이 평생을 좌우한다
장진주 지음, 송진욱 그림 / 국일아이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우리 녀석도 저를 닮아서 부끄러움이 많은것 같아요. 알고 있는 내용인것 같은데도

물어보면 잘 대답을 하지 않지요. 그러다가도 텔레비전이나 엄마 아빠에게 뭔가 새로운 사실을

알려줄때는 참 다부지게 말을 잘하지요.

외할아버지는 우리 녀석에게 발표하는 연습을 시키라고 하네요.

알고 있는 내용을 잘 표현하는 것도 능력이라구요.

맞아요~~ 어린시절 발표하고 싶은 마음은 컸던것 같은데 막상 이름이 불리면 가슴이 떨리고

쿵쾅~~ 거려서 놀란 토끼눈으로 아이들을 바라보았던것 같아요.

그러다가 중학교 담임 선생님께서 발표할때마다 참 잘한다.. 목소리만 크게 하면 더 좋아질것 같은데

언제나 용기를 주셨어요.

그래서 조금씩 발전했다고 할까요?

어른인 저도 이렇게 많은 사람들 앞에서 떨리고 힘들어 하는데, 우리 8살 녀석에게 왜?

대답도 잘 못하니?~~ 발표하는게 어렵니? 란 말을 참 무심하게 던졌던것 같아요.

[ 교실을 뒤흔든 발표의 달인 ] 을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우리 녀석도 제법 큰소리로 책을 읽는 연습을

하더라구요. 알고 있는 내용이 많아야 대답도 발표도 잘한다면서 갑자기 책장 앞으로 달려가더라구요.

유치원 졸업식때 졸업 낭독문을 읽어야 했어요. 우리 녀석 선생님이 부탁했다면서 연습해 보자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의자위에 올라가서 해보라고 했어요. 연습을 했는데 막상 졸업식 아침에 무척이나 떨려 하더라구요.

무사히 잘 넘어갔지요.. 함께 낭독한 반친구의 재치있는 행동으로요.

장진주 언니처럼 연습을 하는일이 가장 중요한것 같아요 + 용기를 내어야 겠지요.

무엇이든 하면 된다. 연습벌레가 되는 거지요.

우리 알고 있는 말잘하는 사람들 아나운서를 비롯해서 김제동, 유재석 아저씨도 처음부터 말의 달인이 였던것은

아니지요. 피나는 연습과 고난을 이겨내고 시간이 나면 연습하고 많은 책들을 읽고 사람들에게 좋은말 감동을 주는

말을 전하는 거래요.

[ 사람을 끌어 당기는 말하기 ] 한동안 엄마인 저도 무척 관심이 많았어요.

내이야기에 빠져들게 하려면 무엇보다도 말하는 사람이 자신의 이야기에 자신감을 갖고 당당하게 말해야 겠지요.

편하게 내가 알고 있는 내용과 인상적이였던 내용들을 떠올리듯히 편하게 말하는 법부터 실천해야 겠어요.

[ 또박또박 말하는 연습 ] 이부분 우리 아이랑 참 웃으면서 따라 해보았어요.

쉬운것 같으면서도 얼마나 어려운지요. 아이랑 함께 즐기면서 읽을수 있는 책이였구요.

우리 녀석도 발표의 달인이 되려면 노력부터 해야겠지요. 이글에서 나온것 처럼 노력이 바로 실력이란 말에 공감하게

되네요..

 

여러분도 따라해 보실래요...

복씨 땅콩 장수의 막 볶은 따뜻한 땅콩, 안씨 땅콩 장수의 덜 볶은 뜨뜻한 땅콩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