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친구 마키아벨리 시오노 나나미의 저작들 2
시오노 나나미 지음, 오정환 옮김 / 한길사 / 200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의 사상과 시오노 나나미의 작품이라고 해서 읽기 시작한

'나의 친구 마키아벨리'는 다소 실망스러웠다.

마키아벨리를 표현함에 있어서 다소 그녀의 생각이 많이 내포되어 있었으며,

더군다나 마키아벨리가 무엇을 했는지에 대한 대목에서, 군주론, 정략론, 전략론이 나오는데도

불구하고, 그의 대한 내용은 거의 없다고 봐도 좋다.

물론 이 책은 마키아벨리의 생애에 대한 내용이라 말해도 좋고, 피렌체에 살았던

한 시민으로서의 마키아벨리에 대한 이야기라고 해도 좋지만,

나의 친구 마키아벨리로서의 책 제목과는 거리가 있는 듯한, 단순한 필체의 느낌이었다고

생각한다. 시오노 나나미의 책 중에서 기대한만큼의 결과가 없어 더욱 안타깝다.

로마인 이야기에서도 느낀 점이지만, 일본인으로서 그녀의 사상은 너무나도 직설적이라서

주입하는 식의 필체에 또 한번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