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에는 낯선 사람이 산다 - 심리학 거장들과 함께하는 마음 수업
강현식 지음 / 스몰빅인사이트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학

🌾 처음에 읽는 방법을 몰라서 끙끙 앓았다.
내가 너무 이론에 집착한 나머지 심리학자와 실험용어, 심리학용어에 매달리며 노트에 하나하나 쓰다보니 진도가 안나가🤣🤣
이러다 심리학 전공할 판~~~그러나 읽다보니 다행히 속도가 붙는군! 🏃‍♀️🏃‍♀️🏃‍♀️🏃‍♀️🏃‍♀️

#내마음에는낯선사람이산다
#강현식

🌈 사람들은 흔히 그런다.
몸이 아파서 병원가라고 하면
"어 그거 타이레놀 먹으면 돼."
"설사가 난다. 지사제 하나만~!"
근데 왜 마음이 아픈 건 모를까? 피가 안나서? 멍이 안들어서?
마음도 전조증상이 있고, 쌓이는 그대로 방치하면 테니스엘보,골프엘보 오듯이 닳고 아픈거다. 내 안에 나도 모르는 내가 있기에!
지금 부터 10명의 심리학 거장들과 함께 내 안에 낯선 나를 만나보자구!

✒삶을 향할 때 죽음은 끔찍하게 보이고 외면하고 회피하고 싶지만, 사실 모든 생명체는 생명을 가지는 순간부터 죽음을 향해 달려가고 있지 않은가? 열심히 살다가도 어느 순간 놓아버리고 싶은 마음을 느끼는 것도 자연스러운 일이다. (P.30)

✒치유는 아름답지 않다.오히려 상처 받을 때보다 고통이 수반된다.
화살에 맞아 화살을 제거하려고 치료자를 찾아갔다고 하자.
화살촉을 보면 들어갈 때는 뾰족한 부분이 한 개지만 나올때는 뾰족한 부분이 두 개다. 화살을 맞을 때는 갑자기 맞았지만 뺄 때는 치료자가 다가와서 빼는 순간까지 공포에 압도되고 실제의 고통도 배가 된다. 화살을 맞을 때보다 화살을 뺄 때가 더 아픈 법이다. (P.35)

✒중년은 위기가 아닌 기회다.
젊었을 때는 세상을 향해 관심이 쏠려있다. 타인의 인정과 관심, 돈과 명예, 권력 눈에 보이는 것에 신경을 쓴다. 중년이 되면 삶이 안정되며 관심 또한 세상이 아닌 내면을 향한다. 외적 조건이 아니라 삶의 본질에 대해 더 큰 가치를 부여한다. (P.41~43)

✒지금이 몇 시 몇 분인가? 시계를 확인하고 그 시간을 말하려고 하는 순간 이미 그 시간은 과거가 되어버린다. 내일 일을 걱정하는 사람은 내일이 오늘이 되더라도 또다시 걱정해야 하는 내일이 존재한다. 이런 면에서 과거는 잡을 수 없고 미래는 오지 않는다. 오로지 매순간 경험하는 현재만이 있을 뿐이다. 그래서 펄스는 지금_여기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P.85)

✒ 마음과 행동은 연결되어 있다. 엘리스는 마음을 바꾸지 못하겠다면 행동부터 바꾸라고 한다.
'움직이면 마음이 동한다.'
(P.164)

✒ 생존을 위해 인간은 본래 부정적 요소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부정적 요소에 집중하느라 우리 마음에 존재하는 긍정적 요소를 당연히 하면서 잊는 경향이 있다. 의식적으로라도 긍정적요소에 집중하면 우리 삶은 보다 풍성해질 것이다. 행복해지려면 불행을 없애려는 노력보다 행복해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P.188)

✒손해를 막으려는 행동은 나중에 잘되야 본전이고 잘 안되면 후회의 씨앗이다. 하지만 이익을 위해 하는 행동은 언제나 이득이다. 무엇보다 이런 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이득은 남들이 만들어 놓은 프레임으로 살지 않고 자신이 결정하는 프레임으로 살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럴 때 우리는 진짜 마음을 따라갈 수 있게 된다. (P.267)

↪짧은 리뷰는 너무 힘들어요. 🤣🤣😭😭
사진에 심리테스트..저는 어리석은 인간인지 4가지 유형모두 어리석은 선택을? 아니 과반수가 택한것을!!
난 평범한 인간임이 입증되었습니당~~

💝 @smallbig_media
소중한 #책선물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