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루몽 玉樓夢 옥루몽 (첨부#1)
옥루몽 玉樓夢 옥루몽
책속의 ‘여인천하’
제목 : 옥루몽(玉樓夢)
저자 : 남영로(1770-1858) ( 미상)
고전소설이라 하면 문득 ‘홍길동전’ ‘춘향전’ 혹은 ‘구운몽’ 이 생각나서 서점을 찾아보니 너무 흔한 내용인 듯 싶었다.
그런 소설들의 독후감을 쓰려면 굳이 읽지 않아도 될 듯한 책들이었다.
그러다가 어디선가 들어본듯한 (수업시간에 들었나 ) ‘옥루몽’ 이라는 제목이 눈에 들어왔다.
책을 쭉 넘겨보니 좀 따분할 것 같다는 생각이 스쳤다.
방대한 대하소설임을 눈치챌수 있었다.
누구나 그렇듯이 책의 앞부분과 뒤부분의 설명들을 대충 읽어보았다.
그리고는 계산대로 갔다.
무엇때문인지 옥루몽의 대략적인 줄거리들이 재미있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또 다른 소설과는 다르게 전쟁과 여자들의 내용이 있기 때문이다.
보통 ‘무협’ 하면 남자들의 예기고 ‘애정’ 하면 여자들의 예기지만 이 소설은 내가 좋아하는 두가지를 모두 섞어놓은 듯 하였기 때문에 방대한 량 이었지만 참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예상대로 책은 긴장감이 도는 전장 이야기와 사랑이 넘치는 여인들의 예기로 가득찼다.
책의 전반부는 삼국지의 냄새를 풍기지만 삼국지에는 없는 여인들이 등장하여 전혀 새로운 분위기를 풍기고 있다.
여러 선녀들이 죄를지어 신불의 법력으로 인간계로 내려와, 문창성은 양창곡으로, 제방옥녀는 윤소저, 천요성은 황소저, 홍란성은 강남홍, 제천선녀는 벽성선, 도화성은 일지련으로 태어난다.
그리하여 양창곡을 중심으로 그의 정실 윤부인 황부인, 또 부실 강남홍 벽성선 일지련 등 다섯 여인이 한 집에 모여 화합한다는 내용이다.
지금은 책을 다 읽었지만 한줄 한줄 읽어 내려갈 때 마다 책장 곳곳에 나타나는 탁월한 서사적 구조와 등장인물들의 개성, 반전의 미학, 탄탄한 스토리등 정말 찬사를 아낄수가 없었다.
천상의 백옥루에서 인간세상을 동경하던 문창성은 옥녀, 제천선녀, 천요성, 홍난성, 도화성 등의 선녀와 함께 적강하게 된다.
문창성은 곧 양씨집안에 태어나 이름을 창곡이라 하였다.
그는 타고난 영특함과 탁월한 성품 등으로 어린 나이에 과거에 합격하고 남방의 반란을 진압하여 천자의 총애를 독차지하게 된다.
그는 한림학사, 병부상서, 승상 등을 거치며 출세가도를 달리고 나중에는 30미만에 이미 연왕에 봉해지는 영광까지 누린다.
그는 함께 적강한 선녀들을 차례로 만나게 되는데 그녀들은 항주의 명기 강남홍, 강주의 명기 벽성선, 윤각로의 영애인 윤소저, 황각로의 영애인 황소저, 축융왕의 공주인 일지연으로 환생하였던 것이다.
그 중에 윤소저와 황소저는 두 부인으로 나머지 여자들은 첩으로 맞이하여 양창곡은 처첩들과 함께 부귀공명을 누리고 또한 뛰어난 자식들을 낳아 가문의 영광을 이어나가게 된다.
한때 차비인 황소저가 창곡의 기첩들을 질투하여 집안에 갖가지 환란들을 불러오게 되는데 결국 황소저는 양씨 일문에서 추방되기까지 한다.
그러나 그녀는 곧 스스로의 허물을 깨달아 개과천선하여 돌아온다.
그래서 양창곡의 삶은 거칠 것이 없었다.
물론 그는 중간에 간신의 농락에 걸려 어이없이 귀양살이를 가기도 하고 또한 젊은 나이에 남방의 반란을 진압하느라 고초를 겪기도 하였으나 양창곡의 일생이 당대의 사대부라면 누구나 부러워하는 것임은 명백한 일이다.
그는 문창성의 기질을 자신의 삶에 유감없이 발휘하여 국가에는 변함없는 충성과 부모에게는 한결같은 효도를 보인다.
또한 그는 세 명의 소실과 풍류를 아낌없이 즐기면서도 스스로 조심하는 군자의 풍모를 잊지 않았다.
‘옥루몽’은 어쩌면 양창곡 이라는 인물의 일대기라고 할수도 있다.
그러나 그 이상의 당 시대적인 풍자도 볼 수 있다.
또 당대의 사대부 지식인들이 갖고 있던 입신양면의 꿈과 사회적인 위치, 그리고 세계관을 자세히 알 수 있다.
작품속에서 주인공은 주위 국가들의 반란으로 부터 자신의 나라를 지켜갔다.
그러나 이런 예기들 뿐이라면 여느 소설과 다를게 없을 것이다.
옥루몽은 단순한 위인의 일대기 수준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영웅소설의 위치 역시 확실하게 갖고 있다.
양창곡의 여러 반란을 진압하고 전쟁을 통해서 자신에게 닥쳐온 위험을 헤쳐나가는 과정이 아주 상세하게 서술되어 있을 뿐 아니라 그러한 전쟁을 통해서 수많은 영웅들의 존재가 부각되기 때문이다.
이책에서는 “주인공은 승리한다”라는 어찌 보면 단순하기까지 한 공식에서 벗어나서 승리를 얻기까지의 고난에 찬 과정이 너무나도 생생히 그려져 있기 때문에 옥루몽의 가치는 더욱 상승하는 것일지 모른다.
양창곡은 타고난 영웅의 자질로 전쟁을 수행하여 나간다고 할 수도 있겠으나 엄밀히 말해 전쟁을 수행하고 갖은 시련을 통해서 승리를 얻는 과정에서 영웅으로서의 면모를 획득했다고 하는 편이 더 합당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이책이 다른 영웅 소설과 다른점은 주인공을 중심으로 한 여인들의 등장이다.
다른 소설처럼 영웅이 여자를 위해서 싸우는 그런 방식이아니다.
이책에서의 여인들은 없어서는 안될, 어쩜 이책에 나오는 여인들중에 한명인 ‘강남홍’이 주인공일 수도 있다.
강남홍은 아름다운 자태와 고운 마음씨를 소지하면서 무예, 병법에도 뛰어나서 양창곡과 함께 전쟁을 이끌어 간다.
강남홍은 주인공의 (사실 이책의 주인공은 양창곡은 아니다.^^ 모든 등장인물이 다 주인공 같은 느낌이다.) 부수적인 주변인물의 수준에서 완전히 벗어나 있는 그러한 인물이다.
물론 이책에 나오는 모든 여인들이 그러하겠지만 그 중에서도 강남홍의 존재는 더더욱 독특하다.
그녀는 양창곡의 첫사랑이기도 하고 그와 함께 전쟁터에서 자신의 무예를 마음껏 뽐내고, 양창곡이 갖추지 못한 여러 재주를 겸비하여 양창곡을 도와준다.
양창곡도 그를 단순히 여자로 보지않고 삶을 함께 헤쳐나가는 인생의 동반.. (첨부#1)
..... (중략:첨부파일 클릭 바랍니다)


제목 : 옥루몽 玉樓夢 옥루몽 (첨부#1)
출처 : 탐구스쿨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옥루몽 玉樓夢 옥루몽
파일이름 : 옥루몽 玉樓夢 옥루몽.hwp
키워드 : 옥루몽玉樓夢옥루몽,옥루몽,玉樓夢
[추천자료]
-
까마귀 모티머 길들이기-
운수 좋은날 현진건 독후감 독서독후감 운수 좋은날 현진건-
압록강은 흐른다 압록강은 흐른다-
시인을찾아서 시인을 찾아서-
수학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