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의 역사 시간의 역사 (압축파일)
시간의 역사 시간의 역사
시간의 역사
사실 시간의 역사 라는 책을 읽고 독서감상문을 쓰기까지 참 많은 생각을 하였습니다.
이런 대작을 대해서 제가 올바로 독후감을 쓸 수 있을지 걱정과 두려움이 앞서기도 했구, 또 너무 광범위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독서감상문을 쓰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이 아무리 쉽게 설명을 해 놓았다고 하지만, 현대물리학과 수학적 배경 지식이 있어야 하고, 배경 지식이 있다고 해도 철학적 의미를 깊게 생각하지 않으면 단 한문장도 제대로 이해하기 힘듭니다.
저 또한 열심히 읽었지만 완전한 의미를 파악하진 못했고, 그에 따라서 독서감상문을 썼기 때문에 전체의 내용을 다루지 못하고 부분 부분만을 다룰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것에 대해서 매우 유감스럽습니다.
제 독서감상문을 읽은 다른 친구들이 시간의 역사라는 책에 대해서 과소평가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는 제 초자아가 자아에게 하는 말을 들으며 이 독서감상문을 쓰고 있습니다.(물론 이 구절이 시간의 역사에 나오는 구절이 아니긴 하지만-) 이 글을 쓰는 것이 과거에서 미래로 가는 하나의 다리가 되고 있습니다.
엔트로피가 증가되는 것을 엔트로피를 증가시킴으로써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런 말들은 참 아이러니컬하지만 제가 하는 일이 재미있는 일이 되리라는 사실을 뒷받침해 주고, 혹시나 재미있지 않아도 결국 저는 나름대로 만족할 것이라 믿습니다.
실제로 이 책은 계속해서 제가 평소에 궁금했던 점을 확실히는 아니지만 어느정도 시원하게 해결해 주었습니다.
우주의 모습은 어떻게 해서 이렇게 되었는가. 하는 말에는 2가지 이론이 있다고 합니다.
하나는 약한 인류 이론 이고, 다른 한가지는 강한 인류 이론 입니다.
확실히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우주가 이렇게 생기지 않았다면, 우리가 이곳에서 우주의 모습에 대한 토론을 하지 못할 것 이기 때문이라는 듯 합니다.
논리적으로는 약간 불합리한 말 같지만, 더 이상 명료하게 설명할 수 없을 것처럼 보입니다.
미래의 정의는 무엇인지 실제 물리학적으로 아무리 잘 풀어서 설명한다 해도, 그저 정당화의 시작일 뿐, 시간에 따라 살고 있는 인간으로써 미래를 정의할 수 없을 것이라 봅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설명할 수 있는 미래의 정의는 엔트로피가 증가하는 쪽 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보통, 엔트로피가 증가하는 쪽으로 반응이 일어난다 라는 말은 엄밀히 말하면 완벽하지 않다는 말입니다.
우리가 과거에서 미래로 사는 한 엔트로피는 증가할 수밖에 없다 - 이 말은, 엔트로피 라는 책에서 말하고 있듯이, 언젠가는 지구가 엔트로피 분수령에 도달해서 아무것도 할 수 없어지는 상태가 올 것을 확실히 예견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때가 된다면, 무엇을 할 의지또한 남아있지 않을 것이기에 의미가 없겠지만 지금 우리가 본다면 정말 두려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또한 블랙홀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어릴 때 읽은 어느 책에선가 블랙홀을 무엇이든지 먹어치우는 괴물 로 묘사한 것이 아직도 생각납니다.
어이없게 그려놓긴 했지만, 어느정도 정확하게 묘사하려고 노력은 한 듯 합니다.
사실 블랙홀은 그렇게 뭔가를 다 먹어치우는 간단한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엄청나게 커다란 별이 중력붕괴해서 빛조차 빠져나갈 수 없는 강력한 중력을 가지게 된 블랙홀. 그것은 물리학적으로 설명가능하지만, 철학적으로 본다면 정말 커다란 의미를 가집니다.
빛이 빠져나올 수 없다는 것은 곧 아무런 정보도 빠져나올 수 없다는 것이고 이것은 불확정성의 법칙만큼이나 설명하는데 벽이 되어 부딪히는 존재가 하나 더 생긴다는 말인 것입니다.
인간은 언젠가 모든 것의 존재이유를 밝혀내야 하는데(또는 존재이유를 밝혀내지 않아도 되는 이유를 밝혀내야 하는데) 우리는 현실에 안주할 수밖에 없는 무력함을 느낄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여기서 `사건의 지평선` 이라는 용어나 `특이점` 이라는 용어가 등장합니다.
사건의 지평선 이라는 곳은 블랙홀에 의해서 만들어진 `이 이상 나아가면 더 이상 아무것도 빠져나올 수 없는` 그런 곳입니다.
이에 수반되어서 사건의 지평선 주변을 따라서 걸어가는 사람은, 바깥의 관찰자가 볼 때 엄청나게 긴 시간을 살아가게 된다는 것 등의 특성(by 엘리건트 유니버스)을 따로이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블랙홀은 열역학 제 2법칙, 즉 엔트로피가 증가하는 쪽으로 반응이 일어난다는 것에.. (압축파일)
..... (중략:첨부파일 클릭 바랍니다)

제목 : 시간의 역사 시간의 역사 (압축파일)
출처 : 탐구스쿨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시간의 역사 시간의 역사
파일이름 : 시간의 역사 시간의 역사.hwp
키워드 : 시간의역사시간의역사,시간,역사,시간
[추천자료]
-
베르나르 베르베르 인간을 읽고서-
홍길동전을 읽고 나서 느낌점 홍길동전-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에드워드 툴레인의 신기한 여행-
그치지 않는 비를 읽고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