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심리학 - 돈, 관계, 인생을 컨트롤하는 힘
바리 테슬러 지음, 이영래 옮김 / 유노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절판


돈을 지배하느야 돈에 지배당하느냐!


(돈에 구애받지 않고도 잘 사는 사람들의 심리법칙)




요즘 나는 돈에 대해 관심이 많다.

그동안 돈에 관심도 없었고 부자가 되고 싶다거나 그런 생각도 하지않았고 그져 하루하루에 충실하며 나름 그렇게 잘살아왔다.

그러다 요즘들어 돈에 대해 자주 생각하게 되고

정말 살아가는데 있어서 내가 별거 아니라고 생각했던 돈이 참 별거고 돈이있어야 하는거구나~ 절실하게 생각이 들었다.

돈이없어도 잘살아갈수 있는지 알고 그렇게 몸은 어른인데 어린이같은 생각으로 세상을 살아가고 있었던 나를 보게 된건 얼마 되지 않은것같다.

그러했기에 어릴적 돈을 모아야 한다는 생각도 못했고

돈없으면 어떻게 삶이 피폐해지는지도 몰랐던것같다.

하지만, 이제는 정말 안다. 돈이 얼마나 소중하고 중요한존재인지 말이다.

돈이없으면 하고싶어도 못하는게 너무 많고

삶은 점점더 하기싫은 일로 채어지게 되고

돈의 노예가 되어가게 된다는 것을 말이다.

책에서 나온것처럼 왜 돈이야기만 나오면 눈치보고 꺼려지게 되는걸까?

나도 그랬던것같다. 돈에 대해 적극적으로 말하는 사람들보면 한때, 완젼 돈뿐이 모른다며 속으로 그렇게 안좋게 생각했던적도 있었던것같다.

돈만 아는 약간 안좋은사람으로 그렇게 말이다.

왜 사람들 인식엔 돈이 그렇게 잡혀있을까?

이책을 통해 읽어내려가며, 앞으로는 첫줄에 당당하게 내가 돈에 관심이 많다고 한것처럼 이제는 돈에대해 적극적으로 말할 용기가 생기게 되었다.

이책을 읽고 나면... 돈 얘기가 왜 나빠? 그런 인식이 들게 됡것같다. (나만 그랬을까?)

부의 심리를 알면 돈과 인생의 진정한 주인이 된다!

그동안 내인생의 발걸음을 되돌아 봤다.

나의 인생을 살면서 나는 한번이라도 내가 진정한 주인이 되어 살아본적이 있었던가?

돈에대해 중요하게는 생각안했지만,

돈때문에 내 인생을 휘둘리고 살아왔다는걸 알았다.

최소한 큰 부자는 아니지만, 최소한 돈때문에 휘둘리고는 살고싶지않다. 그런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나는 요즘 돈에 관심이 많다. 그리고 돈 벌고싶다. ㅎㅎㅎ

<부의 심리학>은 돈, 관계, 인생을 컨트롤 하는 3단계를 제시한다.

1단계 치유의 시작 : 지금까지 쌓아 온 부정적 감정을 없애라 (돈 때문에 괴로운 심리를 밝히고 돈 문제에서 자유로워지는법)

2단계 실천의힘 : 숫자를 두려워하지 않으려면 돈의 언어를 익혀라(돈 관리가 즐거워지고 부를 끌어당기는 실천 비법)

3단계 미래를 보는 통찰 : 돈 지도를 그려서 인생의 주인이 돼라 (부의 지혜를 깨닫고 돈과 인생의 전정한 주인이 되는법)

1단계는 치유다. 돈에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없애야한다는거다. 스스로의 자책부터, 집이 넉넉하지못해 생긴 원망, 큰 지출때문에 받는 스트레스 등 돈때문에 상처받았던 부정적인 기억을 이해하고 과거와 마주하며 스스로에대한 믿음으로 돈과 친해지는데 방해되는 감정들을 날려버리는거다.

2단계 실천이다. 돈 관리도 습관이다. 스트레스받으며 돈관리를 하다보면 오래 유지하지 못한다. 돈관리도 편안하게 상황에 따라 변할수 있음을 인정하고 꾸준히 계획적으로 실천해보독 하자.

3단계 돈으로 그리는 미래다. 돈은 우리의 꿈과 목표를 실현할수 있는 도구가 돼야한다. 정해진 예산대로 살수만 있으면 좋으련만 앞날은 아무도 모르는 일이기에 우리는 돈지도를 그려야 한다고 한다.

돈을 지배하지 못하면 평생 돈때문에 휘둘리게 되어 불안정한 삶을 계속 살아가게 될것이다.

정말, 끔찍한 일이 아닐수가 없다.

내 삶을 주도적으로 그리고 가족들을 위해서도 나는 앞으로 최소한 돈 때문에 휘둘리지 않는 그런 삶을 살도록 노력할것이다.

"신뢰는 돈과 관련된 작업이 줄 수 있는 가장 심오한 선물이다. 가장 기본적인 실천법까지도 말이다. 삶, 그리고 돈에는 주기적으로 순환하는 성질이있다. 이점을 인식하면 우리는 긴장을 풀고 신뢰로 향할 수있다. 우리는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이 일시적이고 덧없음을 안다. 힘겨운 순간들도 결국은 자나갈 것임을 안다. -P225

돈은 매순간 우리와 함께했지만, 잘알지도 알려고 하지도 않았던것같다.

부의 심리를 알면 돈 때문에 받았던 스트레스를 기쁨과 편안함으로 바꾸고, 꿈꾸는 삶의 모습과 진정한 부를 만들어 갈 것이다.

나는 그런 삶을 앞으로 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