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보는 그리스 로마 신화 20 (본권 + 워크북) - 아이네이아스와 로마 만화로 보는 그리스 로마 신화 20
토마스 불핀치 지음, 이경우 엮음, 서영 그림 / 가나출판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생 필수고전 만화로 보는 그리스로마신화 19권 마지막 부분에서 아이네이아스와 디도의 슬프고도 운명적인 만남이 이루어졌는데요. 아프로디테의 명령으로 에로스가 누군가에게 화살을 쏘며 19권이 끝이나요. 과연 누구에게 화살을 쏘았을까 궁금했는데 이어서 20권을 읽어보았어요.

에로스의 화살은 카르타고의 여왕 디도를 향했어요. 그래서 디도는 아이네이아스를 사랑하게 되었다죠. 아이네이아스가 카르타고에서 안전하게 편히 지내다가 이탈리아로 가게 하려는 아프로디테의 계획이었어요.

두 사람은 서로 사랑에 빠지지만 결코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이었어요. 아이네이아스는 '이탈리아로 가서 제2의 트로이를 세워라'라는 제우스의 명령을 어길 수 없었거든요. 신들의 장난인 건지..





디도를 사랑하지만 아이네이아스는 새로운 트로이를 세워야 하는 운명을 타고났기에 디도 몰래 출항 준비를 하게 돼요. 사랑보다 운명을 택하여 자신을 떠난 그에 분노한 디노는 아이네이아스를 생각나게 하는 모든 것을 불태워버리려고 해요. 그러고는 아이네이아스를 저주하고 극단적인 선택을 하고 말아요.

디도가 참 안타깝게 생각 들어요. 에로스의 화살이 아니었다면 과연 그 둘은 사랑에 빠졌을까요? 원래 사랑에 빠졌을 운명이었던 건지 신이 개입해서 그랬던 건지 알 수는 없네요. 신화라 그럴 수 있지만 이 시대의 사람들은 워낙에 극단적여서 인지 신들의 개입으로 많은 사람들이 죽어나는 것 같아요..





아이네이아스는 라바니아와 결혼하여 트로이인과 라틴인으로 이루어진 '라비니움'이라는 새 도시를 세우고 왕이 돼요.

훗낭 라비니움을 바탕으로 번성한 아이네이아스의 후손이 티베르 강가에 로마를 세웠는데 로마는 지중해의 세계뿐만 아니라 대제국이 되었다고 해요.

아이네이아스의 이야기를 끝으로 그리스 로마신화는 끝이 나는데요. 로마 이야기부터는 신화가 아니라 역사가 되기 때문이라고 해요.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라는 말과 같이 로마를 모르면 서양의 세계를 알수 없다고 해요. 그리스의 문화와 로마 문화가 같기 때문에 그리스 로마신화라고 부른다고 하네요. 그리스 로마신화를 알면 서양필수 고전이라고 하는지 알겠어요.

그리스 로마신화 이야기는 20권으로 끝나지만 특별 편으로 신과 영웅들의 가족관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고 해요.

1권부터 재미있게 읽은 그리스로마신화. 아이들뿐만 아니라 저도 읽으니 재미나더라고요. 어려운 그리스로마신화도 만화를 통해 읽으니 이해도 쏙쏙 재미도 가득이에요. 겨울방학 아이들과 함께 그리스로마신화 읽어보아요!

 

 


*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