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뚝이 육아 - 넘어져도 다시 일어서는 아이 자존감과 회복탄력성이 높은 아이로 키우는 엄마의 비밀
윤지영 지음 / 카시오페아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가 된지 이제 9년 차지만 아직도 육아는 어렵고 힘든 일이에요. 이제 좀 괜찮다싶으면 또 다른 갈등상황이 생기고 아이랑 소통하는데 어려움이 있기도해요. 아이의 행동을 바로 잡아주려고 했지만 그 과정에서 아이에게 상처를 주지 않았나 생각도 들었어요. 분명 마음의 상처를 받았을텐데 그냥 웃고 넘기는 모습을 보니 짠하고 안쓰럽기도 하고요.


마음이 단단한 아이로 자라나길 바라는 마음으로 육아도서 <오뚝이 육아> 책을 읽었어요. 책을 읽는 내내 하나같이 내 이야기인가 공감 가는 내용들이 많아서 정말 몰입하며 읽었어요. 아이와 감정싸움을 하지 않고 마음 편히 아이를 키우는 방법인 오뚝이 육아에 대해 배울 수 있어요. 많은 생각을 하고 계속적으로 되새기게 되더라고요.




마음이 단단하고 넘어져도 일어서는 힘의 근원은 바로 긍정성이라고 해요. 아이와 부모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말해요.

오뚝이샘은 바닥에 떨어졌을 때 다시 튀어 오르는 공에 비유를 하며 쉽게 설명해 주세요. 아이가 공이라면 긍정적 정서는 공을 빵빵하게 채우고 있는 공기와도 같아요. 공은 자기 스스로 내부에 공기를 넣지 못하여 외부에서 주입해 줘야 되는데요. 긍정적 정서를 공급받은(공기로 빵빵하게 채워진) 아이는 바닥에 닿기 무섭게 팡 하고 튀어 오르는 반면 관심과 이해, 지지와 사랑을 못 받은 아이는 마치 바람 빠진 공처럼 튀어 오르지 못하고 바닥에 주저앉아버리죠. 아이의 내면이 긍정적으로 정서로 가득 채워졌을 때 오뚝이처럼 다시 일어설 수 있어요. 이해가 쏙쏙 되네요.

나는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정서를 충분히 전해주고 있나 생각이 들더라고요.


아이의 취약성과 부모의 취약성을 파악하고 아이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것. 아이의 부족함을 '문제'가 아닌 '과정'으로 조는 부모가 아이의 자존감과 회복탄력성을 키운다.

아이에게 긍정적인 정서를 채워주고 공감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요즘 사회적으로도 문제가 되듯이 무조건적인 공감과 긍정육아에 염려되는 부분도 있는데요. 공감이 필요하지만 즉각적인 통제를 해야되는 상황,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상황 등 상황에 따라 공감과 가르침의 균형을 맞추어야한다고 해요. 아이가 나중에 어른이 되었을 때 타인과도 함께 잘 살아가는 아이로 클 수 있도록 부모가 잘 가르쳐야된다고 해요. 정말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들어요.




공감과 가르침을 기준으로 구성한 부모의 유형에는 '방관자 부모', '독재자 부모', '친구 같은 부모', '멘토 부모' 4가지가 있어요.

부모의 유형을 읽어보면서 첫째와 둘째의 육아 방식이 달랐었구나 생각이 들었어요. 나의 대화유형을 파악해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공감보다 가르침에 더 집중하고 있었지 않나 다시 돌아보게 되었어요. 평소 내 습관적 반응을 알아차리고 이해하는 게 먼저라는 걸 배우게 되었어요.

책을 읽는 내내 제 자신을 돌아보며 반성하고 앞으로 어떻게 하면 될지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되었어요. 그냥 읽기보다 엄마의 말을 소리 내며 읽으며 자연스럽게 말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읽었어요. 오뚝이 육아는 아이 육아에 꼭 필요한 것 같아요. 엄마의 말과 행동이 바뀌면 아이도 바뀔거에요.

긍정적으로 대화하고 따뜻한 공감과 명확한 가르침을 주는 부모가 되기 위해 배우고 연습하려고요. 진짜 유익한 책이에요! 꼭 읽어보시길 바래요.


아이를 키우는 모든 부모님들께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