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적의 공부 뇌 - 평범한 뇌도 탁월하게 만드는 두뇌 개조 프로젝트
이케가야 유지 지음, 하현성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6월
평점 :

대부분의 사람이 발휘하는 능력은
실제 능력의 100분의 1에 불과하다
이케가야 유지

사람의 뇌는 컴퓨터와 달리 모든 정보를 기억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해요. 뇌는 '필요한 정보'와 '불필요한 정보'를 구분해서 저장한다고 하는데요. 구분하는 일을 하는 것이 해마라고 해요. 생존과 연결된 것들은 잘 기억하지만 우리가 공부하는 내용들은 잊어버리는 게 당연하다고 해요. (내 머리가 나쁜 게 아니었어..!) 해마가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을 '필요한 정보'로 분류하게 하려면 해마를 속여야 된다고 해요.
반복적으로 정보를 입력해서 해마가 중요한 정보라고 생각하게끔 만드는 거죠. 반복학습이 중요한가 봐요. 공부한 내용을 다음날 봤을 때 기억을 못 해서 좌절하곤 했었는데요. 잊어버리면 다시 외우면 된다고 해요. 그렇게 외워서 장기 기억으로 옮겨놓는 거죠.

뇌가 소화할 수 있는 양은 정해져 있다고 해요.
만약 문학 수업에서 선생님이 백인일수를 내일까지 전부 외우라고 했다면, 밤을 새워 100를 전부 암기하려고 하는 것보다 착실하게 30개만 암기하는 게 좋은 점수를 얻는 방법이라고 해요. 한 번에 많이 넣으려고 하지 말고 외울 수 있는 범위를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네요.
기억하지 못한다고 아예 지워진 것은 아니다.
처음 암기했던 단어가 기억이 안 나서 잊어버렸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무의식 속에 보존되어 있어요. 잠재 흔적이라 기억을 못 할 뿐이죠. 반복학습을 하면 무의식의 흔적이 모르는 사이 암기를 도와 성적을 올린다고 하니 복습을 해서 잊어버리는 속도를 늦추는 것 중요하네요!

실패를 반복할수록 정답에 가까워진다. 하나를 기억할 때 가능한 많은 것을 연합시킨다. 외운 것을 입으로 내뱉는다 등 기억하기 위해서 뇌를 최적화하는 방법들이 잘 설명되어 있어요. 사실 저도 공부를 하다가 더 이상 오르지 않는 지점에사 포기했던 적도 많았어요. 인내심을 갖고 계속한다면 어느 순간 실력이 폭발적으로 는다고 해요.
< 공부에 필요한 요소 >
1. 실패에 굴하지 않는 근성
2. 해결하려는 노력
3. 낙천적인 성격
공부에서 중요한 것은 공부하고자 하는 의욕과 공부법이라고 해요. 노력은 배신하지 않지만 요령 없는 노력은 더 큰 배신을 한다네요. 뇌를 최대한 잘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공부하고 남는 시간에 다른 일에 사용할 수 있도록 실천해 봐야겠어요. 누구도 알려주지 않는 공부 방법. 좀 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너무 유익해요.
수험생과 자격증 준비를 하시는 분들 꼭 읽어보기를 추천합니다.
다른 사람이 무엇을 하든지 신경 쓰지 마라.
더 나은 당신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매일 당신의 기록을 깨드려라.
*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