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세에 빛나는 고전 인간 경영>을 리뷰해주세요.
난세에 빛나는 고전 인간 경영 - 동양 고전에서 배우는, 난세를 이겨갈 자기성찰과 인간경영의 지혜
신호웅 .김승일 지음 / 책으로보는세상(책보세)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삼국지를 세번 읽지 않은 사람과 세상을 이야기 하지말고, 삼국지를 세번 읽은 사람과는 말 도 하지 말라 라는 말이 있다. 물론 삼국지를 세번은 읽어야 비로소 인생에 대해 논할 자격을 얻게 된다는 말 일 테고, 또 세번 읽게 되면 잔꾀와 전술만을 배우게되므로 거기서 가르치는 지혜란 것들이 남을 기만하고 짓누르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이 책 [난세에 빛나는 고전 인간 경영]역시   고전의 무거운 느낌인지 오래도록 손에 들고 진도를 내지 못했었다. 구구절절 옳은 말이라고 고개를 끄덕이면서도 머릿속에서 오래 머물지 못하는 건 무슨 이유일까 하며 말이다. 하지만 이 책을 접하면서 내가 느끼고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은 자기 시대의 역사는 자기가 공부해야 한다는 것이다 . 그리고 진정한 멘토는 자기 세대의 삶 안에 있다. 이 책을 접하기 전에 나는 이점을 당부하고 싶다. 우선 한자 삼백자 정도부터 공부할것을 말이다. 한자 모르면 고전에 접근할 수가 없고 동양 고전 모르면 삼류 지식인밖에 안 되기 때문이다. 나 역시 다시금 이 책을 읽어봐야 할듯 싶다. 거기서 변하지 않는 역사의 관념을 찾아내고 내 인생의 멘토가 될 무언가를 꺼내야 할 목표가 생긴듯 싶다. 난 이책을 젊은이 들에게 권하고 싶다. 중국 말에 젊어서는 삼국지를 읽고 늙어서는 삼국지를 읽지 말라고 하지 않나. 즉 고전을 통해 젊은이에게 용기와 포부를 배우라는 뜻일것이다.이 책과 뜻을 같이 하는 책으로는 동양고전(우리가 정말 알아야할)을 꼽고 싶다.
마음에 남는 글을 꼽으라면 해마다 피는 꽃은 같아도 그것을 보는 사람은 다르다. 대기만성을 말하며 인재를 알아볼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 것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