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장 기자의 도시락 경제학>를 리뷰해주세요.
김원장 기자의 도시락 경제학 - 매일매일 꺼내 읽는 쉽고 맛있는 경제 이야기
김원장 지음, 최성민 그림 / 해냄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시락 경제학이라는 제목이 참 마음에 들었다. 어렵게 풀어쓴 경제학이 아니어서도 좋았다. 그럴싸하게 어려운 말로 포장된 경제학이 아닌 우리가 익히 들어온 신문상의 경제흐름을 용어정리뿐 아니라 공급과 수요의 법칙,보이지 않는 손, 작은정부 큰정부 처럼 우리의 머릿속에 오래된 지식들을 다시금 끄집어내게 하여 재지식화를 도와준 책이랄까? 이 것이 이책의 가장 큰 매력이다.   이 책은 9시뉴스의 경제분야, 신문의 경제칼럼이 쉽게 느껴지지 않는 분들, 또한 경제에 대해 안다고 생각하지만, 지식에 있어 깊이에 문제가 있으신 분들께 권하고 싶다.  이 책을 읽으며 지난 우리나라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목욕탕의 바보' 라고 지적한 부분이 기억에 남는다. 목욕탕에서 수도를 틀자 뜨거운 물이 쏟아진다. 얼른 찬물을 틀었더니 이번엔 찬물이 쏟아진다. 놀라서 다시 뜨거운 쪽으로 수도꼭지를 돌리자 다시 뜨거운 물이, 또다시 차가운 물이 쏟아지죠. 이를 프리드먼 교수는 일관성 없이 오락가락하는 정책을 가리켜 목욕탕의 바보 라고 설명 했다고 하는데 춤추는 부동산 시장에서 정부는 목욕탕의 바보처럶 오락가락 정책을 남발하고 있어 정부 정책을 놓고 시계추 정책이라는 새 단어가 생겨날 정도 라고 하네요. 경제학 하면 어렵고 난해한 학문으로 밖에 여기지 않았으나 이 책은 쉽게 손이 가는 경제학 이랍니다.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