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작은 학교]의 서평을 써주세요.
행복한 작은 학교 365일간의 기록 - 가고 싶은 학교! 행복한 등교!
이길로 지음 / 글담출판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상주의 한 작은 학교가 일을 냈다. 정말 아이들을 위한 학교, 가고싶어지는 행복한 공간을 이뤄냈다. [행복한 작은 학교 365일간의 기록] 정확하게1년하고 반년동안 아이들과 같이 등교해가며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촬영한 뒷얘기를 에피소드 형식으로 묶어낸 책이다.   

엄마들이 모이면 항상 아이들 교육때문에 열을 올리고, 이리저리 학원순례를 해가는 아이들 속에서 이 나라에 정말 참교육은 없는 것일까 하고 스스로 묻곤했었다. 그런데 대도시도 아니고 산골 작은 도시의 작은 학교가 이를 실현한 것이다. 비록 구구단을 외우지 못할지언정 벌을 받지 않고, 시험점수가 낮다고 야단을 맞지도 않는다. 모르면 배워서 알면 되니까 대신 선생님들은 문제를 왜 틀렸는지 이해는 할수 있는지 물어봐 보고 자상하게 설명해준다.  

얼마전 sbs 스페셜에서 방송된 "아키타 산골학교의 기적"을 보면서 [행복한 작은 학교 365일간의 기록] 의 교육모습이 많이 닮았다는걸 알수 있었다.  

시험은 등수를 매기는 평가가 아니라 말 그대로 배운 지식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 하는 수단이여야 한다는것,  교육을 사랑과 관심을 통해 실현하고, 그 속에서 아이들은 삶의 지혜를 얻어가는것이 참된 공부라고 전하는 이책.  

나는 우리나라의 선생님들에게 적극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