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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과의 철학적 대화
가렛 매튜스 지음, 김혜숙.남진희 옮김 / 바람의아이들 / 2025년 9월
평점 :
아이들과 철학을 한다니...
교사인 나에게 가슴 끌리는 책이었다.
평소 가정이나 수업 현장에서 만나는 아이들아
단순히 교과 지식을 배우는 존재가 아니라,
끊임없이 질문하고 자신의 세계를 창조,
확장해 가는 작은 철학자들이라는 사실을 일깨워준다.
나는 이런 아이들의 사고를 확장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가졌는지... 되묻게 된다.
교육 현장에 있으면서
아이들의 재치있는 대답과 이야기에
박장대소하거나 박수치며 감탄할 때가 있다.
내가 아이들로 인해 더 성장하고
내 마음도 감동으로 꽉 채워지는 순간들.
이 책을 읽으며 그런 순간들이 떠올랐다.
목차에 나온 질문들을 책은 읽기 전에
스스로에게 해 보았다.
쉽게 답을 할 수 없지만, 답을 찾아 가는 과정에서
정리되는 생각들이 있었고
이러한 질문에 대해
교사와 학생이 어떻게 대화하는지
읽어보면,
결국 철학적인 대화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아이들의 질문을 발견하고 확장시키고
자유롭게 탐구하며
논리적, 비판적 사고를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아이들과 함께 생각하는 것의 기쁨을 나누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지 않을까?
결국 '학생을 이해하는 것'은 곧
'아이의 사유 방식을 존중한다는 것과 맞닿아 있다.
만일 우리가 잠시 먼춰 서서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아이들을 기억하고
아이들의 생각을 알아차리고
아이들이 제안한 대화에 기꺼이 참여한다면,
분명 우리의 삶에 아이들의 말이
다시 들려올 것이다.
그리고 아이들은 자신의 목소리를 가지고
살아가게 될 것이다.
서문, 로버트콜스
나의 삶이 먼저
이러한 철학적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아가고
아이들의 질문을 발견하고 키워주는 동행자로써
'함께 생각하고 성장하는' 삶을 살고 싶다.
*바람의 아이들에서 도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