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학급운영 2 - 따뜻하고 안전하고 건강한 교실을 위한 그림책 학급운영 2
그림책사랑교사모임 지음 / 교육과실천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 한 권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누구나 부담 없이 읽고 누리기에 매우 적합한 매체이다. 게다가 가르치고 배워야 할 것들이 많은 교실에서 잠깐의 시간만으로도 큰 감동과 여운을 남길 수 있는 도구가 바로 그림책이다. 이미 예술적 가치도 높다고 평가되어가는 추세이다. 최근 그림책을 관심있게 바라보고 깊이 들여다보며 여러 교과 수업과 활동에 적용하고자 하는 교사가 많다.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이지만, 여럿이 보거나 꼼꼼이 들여다보면 혼자 읽을 때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메시지나 생각거리들을 더 누릴 수가 있게 된다. 그런 면에서 그림책 길잡이의 역할을 하는 다양한 교사들의 이야기가 담긴 책은 수업현장에서 매우 유용하다. 그림책사랑교사모임에서 출간한 그림책 학급운영 2편을 관심있게 읽어 본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이 책은 1. 학급 연간 활동/ 2. 학생 상담에 관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교사가 직접 읽어주었던 그림책과 학생들의 반응에 따른 다양한 활동들을 추천해주며, 함께 읽으면 좋을 그림책 목록들을 제시해주어 교실 상황에 맞는 그림책을 읽어볼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게다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총 12명의 교사가 함께 집필하여 모든 학교급에 상관없이 기초적인 활동에서부터 심화 활동에 이르기까지 수준별로 안내되어 있다.

 

그림책 표지에서 보이듯이 [따뜻하고 안전하고 건강한 교실을 위한 그림책 학급운영]을 읽다보면 상처로 가득한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 모두가 따뜻하고 안전하게 함께 지낼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들을 수록한 집필진들의 위로와 격려의 마음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